출처 :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082635
연체율에 잡히지 않지만 사실상 연체로 볼 수 있어…'카드 대란의 단초' 우려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가 '카드 대란의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신용카드 연체율에 잡히지는 않지만 사실상의 연체로 볼 수 있는 리볼빙 서비스가 카드 부실의 잠재적인 위험 요소로 부상할 징조가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일단 금융당국과 금융권의 대다수 인사들은 일각에서 거론되는 ‘제2카드 사태는 없을 것’이라고 단언하고 있다.
지난 2월 말 금융당국과 여신업계가 공개한 신용카드 시장 동향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말 카드사의 연체율은 1.9% 수준이었다.
이는 카드 대란 직전인 2002년 말 6.6%와는 비교도 안되고, 카드 사태가 터진 2003년 말 28.3%의 연체율과는 '하늘과 땅' 차이다.
박덕배 현대경제연구원 전문연구위원은 “2% 아래의 연체율은 카드사들이 충분히 감당할 만한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또 카드사태를 악화시켰던 차입 경영 문제도 아직은 없다는 평가가 주를 이루면서 '카드 대란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는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하지만, 연체율에 잡히지 않지만 사실상 연체를 하고 있는 리볼빙 서비스 이용자 급증에 대한 대책이 없다면 결코 안심할 수 없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리볼빙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갚을 돈이 없을 때 일정 금액만 내고 결제 시점을 이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빚 갚는 것을 잠시 미루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셈인데, 지난해 리볼빙 서비스의 이용잔액은 6조2000억원으로 2009년 말 5조1000억, 2010년 말 5조5000억원을 기록한 이후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한 카드사의 내부 자료를 보면 전체 리볼빙 서비스 이용 잔액 6조원 가운데 4조원은 한계에 내몰린 저신용 다중 채무자들의 몫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면 카드사들의 실질 연체율은 전문가들이 안전하다고 판단하는 2%를 훌쩍 넘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다시 말해 리볼빙 서비스 잔액을 카드 연체율 산정에 감안하지 않을 경우 신용카드 연체율에 '착시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더욱 우려되는 부분은 리볼빙 서비스의 경우 저신용자들이 집중적으로 사용하고, 최대 30%에 가까운 이자를 내야한다는 점에서 줄어들기는커녕 급증 추세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연체’라는 이슬비를 피하려다 ‘파산’이라는 폭풍을 만날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셈인데, 카드 한도가 다 차버리는 순간 리볼빙 서비스 잔액은 연쇄 개인 파산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 신용평가정보 관계자는 "과거 연체한 적이 없는 우량고객은 한번 정도 카드연체를 해서는 신용도가 별로 깎이지 않는데도 저신용자들에게 카드사들이 리볼빙을 과도하게 권하는 경우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즉 리볼빙 서비스로 가장 큰 이득을 보는 건 결국 보이는 연체율은 줄이고, 금리 수익은 챙길 수 있는 카드사"라면서 "카드사용자에게는 당장의 상환 부담감 완화가 결국 모럴해저드로 이어질 수 있는 함정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체율에 잡히지 않지만 사실상 연체로 볼 수 있어…'카드 대란의 단초'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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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연체율에 잡히지는 않지만 사실상의 연체로 볼 수 있는 리볼빙 서비스가 카드 부실의 잠재적인 위험 요소로 부상할 징조가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일단 금융당국과 금융권의 대다수 인사들은 일각에서 거론되는 ‘제2카드 사태는 없을 것’이라고 단언하고 있다.
지난 2월 말 금융당국과 여신업계가 공개한 신용카드 시장 동향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말 카드사의 연체율은 1.9% 수준이었다.
이는 카드 대란 직전인 2002년 말 6.6%와는 비교도 안되고, 카드 사태가 터진 2003년 말 28.3%의 연체율과는 '하늘과 땅' 차이다.
박덕배 현대경제연구원 전문연구위원은 “2% 아래의 연체율은 카드사들이 충분히 감당할 만한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연체율에 잡히지 않지만 사실상 연체를 하고 있는 리볼빙 서비스 이용자 급증에 대한 대책이 없다면 결코 안심할 수 없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리볼빙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갚을 돈이 없을 때 일정 금액만 내고 결제 시점을 이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빚 갚는 것을 잠시 미루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셈인데, 지난해 리볼빙 서비스의 이용잔액은 6조2000억원으로 2009년 말 5조1000억, 2010년 말 5조5000억원을 기록한 이후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한 카드사의 내부 자료를 보면 전체 리볼빙 서비스 이용 잔액 6조원 가운데 4조원은 한계에 내몰린 저신용 다중 채무자들의 몫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면 카드사들의 실질 연체율은 전문가들이 안전하다고 판단하는 2%를 훌쩍 넘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다시 말해 리볼빙 서비스 잔액을 카드 연체율 산정에 감안하지 않을 경우 신용카드 연체율에 '착시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더욱 우려되는 부분은 리볼빙 서비스의 경우 저신용자들이 집중적으로 사용하고, 최대 30%에 가까운 이자를 내야한다는 점에서 줄어들기는커녕 급증 추세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연체’라는 이슬비를 피하려다 ‘파산’이라는 폭풍을 만날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셈인데, 카드 한도가 다 차버리는 순간 리볼빙 서비스 잔액은 연쇄 개인 파산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 신용평가정보 관계자는 "과거 연체한 적이 없는 우량고객은 한번 정도 카드연체를 해서는 신용도가 별로 깎이지 않는데도 저신용자들에게 카드사들이 리볼빙을 과도하게 권하는 경우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즉 리볼빙 서비스로 가장 큰 이득을 보는 건 결국 보이는 연체율은 줄이고, 금리 수익은 챙길 수 있는 카드사"라면서 "카드사용자에게는 당장의 상환 부담감 완화가 결국 모럴해저드로 이어질 수 있는 함정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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