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자료

블로그 꾸미는데... 트랙백 뭘가? 트랙백이란...


출처 : http://redpeppershotstory.tistory.com/89

트랙백은 무엇인고~ 하니!



 트랙백(Trackback)이란 블로그 내에서 사용되는 주요 기능중 하나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역방향 링크입니다.

 더 쉽게 말하자면 A라는 블로그에 저의 블로그 글을 링크를 연결하고 싶다면 일반적으로는 A에게 링크를 연결시켜 달라고 직접 요청해야 하지만 트랙백을 이용해서 제 블로그내 포스트에서 A블로그로 트랙백을 보내면 A블로그에 자동으로 제 글로 연결되는 링크가 만들어 집니다.

 이 기능을 통해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에서 서로의 포스팅에 대한 관련 정보나 의견을 피력한 포스팅을 연결해서 블로그 간의 연결고리를 형성, 블로거들 사이에 작은 네트워크를 이룰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에 트랙백을 연결한 포스트 사진을 직접 찍어 올립니다.

트랙백을 어떻게 확인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펼쳐서 확인해보세요~



트랙백이 어디 있는거야? 클릭!


 



트랙백은 이제 대강 알겠네...그럼 트랙백은 어떻게 보내지?





티스토리 트랙백 보내기



그렇죠. 트랙백 받는 일이야 본인의 의사와는 관계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스팸성 트랙백만 차단해 버리면 되지만, 이웃분의 글에 자신의 트랙백을 보내고 싶을때는 어찌해야 할까요!

 

 우선 관련글의 하단, 댓글창 위에 보시면 트랙백이 보입니다.


트랙백을 클릭하게 되면 상대방 글의 트랙백 주소를 확인할수 있다!

주소를 복사한다


 위와 같이 역링크를 걸어줄 상대방의 트랙백 주소를 복사한 후에~

내 블로그 관련글을 작성 / 수정 할때

트랙백 부분을 활성화 시키고 주소를 기입 후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이 과정을 모두 마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상대방의 블로그에 자신의 글이 노출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지식검색에 트랙백 보내기



 다음 지식검색에도 답변 방식의 트랙백을 보낼수 있습니다. 지식인도 마찬가지로 질문 본문 하단에 보면 '트랙백 보내기' 를 통해 트랙백 주소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다음 지식검색에는 트랙백을 보내는 방법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뒤에서 설명합니다.




블로그간 트랙백 보내기와 같은 방법


 '트랙백 보내기'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창이 뜨는데요. 블로그간의 트랙백을 거는 방법처럼, 지식검색의 트랙백 주소를 그대로 가져다 자신의 포스팅에 트랙백을 걸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트랙백 주소를 자신의 글 작성 / 수정 부분에서 트랙백에 입력하자



■ 블로그 RSS 주소를 통해 입력하는 방법


 트랙백 보낼때 RSS 주소로 입력하는 방법을 선택하시게 되면

입력선택 부분에서 자신이 운영중인 블로그 종류를 설정한 후, 자신의 아이디를 입력하라고 하는데요.

이 부분은 계정 아이디를 입력하라는게 아니라, 블로그 식별 아이디. 즉 실제 주소를 요구하는 거랍니다 ^^;

저의 경우 주소는 http://redpeppershotstory.tistory.com/ 이렇게 되있지만 다른 부분은 제 블로그가 티스토리 블로그 라는 표시이고 (redpeppershotstory) 부분이 저의 실제적 주소이기 때문에 'redpeppershotstory' 로 입력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 체제를 선택하고 주소를 입력한 후 '최신글 불러오기' 를 클릭!

트랙백 보낼 글을 선택하고 '등록' 을 누르면 트랙백 전송 완료!


 위와 같이 작업을 마친후 지식검색글을 확인해 보면... 적용이 안되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허허....그럴땐 F5(뻥션파이브)를 눌러서 새로고침 해보세요 ^^ 바로 적용된 화면을 만나실수 있습니다.





트랙백의 필요성




 트랙백이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것일까요?

 

 제가 보기엔, 자신의 블로그의 글을 더 많이 노출시킬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 냄으로서 블로그내 방문자 유치를 효과적으로 이루어 낼 수 있는 아이템이라 보입니다.


 네이버 메인, 다음 메인에 뜨는 이웃의 글에 추가적인 정보를 다룬 포스팅을 타이밍 맞춰 트랙백 건다면!

 방문자 유입도 늘어날 것이고 관련 정보를 통해 만족하는 방문자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낼수 있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네이버, 다음에서 내 글을 선정해주지 않겠다면... 내가 만들겠다?! 뭐 이런 취지랄까요? ^^;

 포털 사이트나 메타블로그에서 자신의 글을 선정해주기만을 기다리는 일은... 포스팅시에 키워드 공략부터~ 포스팅 자체가 전략적으로 이루어지는 분들, 정보가 정확하고 유용한 분들에게는 유용한 일이지만... 저같은 날림 포스팅 담당에게는 전혀 비전이 없는 일이죠.

 좀더 많은 곳에 내 글이 노출되어 방문자를 늘리고 싶다면! 트랙백을 활용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만 합니다.




트랙백을 보낼때 유의 해야 할점!

 

 

 트랙백을 걸게되면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이 있으리라 보입니다. 아무래도 관련글이다 보니 방문자의 발길이 엮인글(트랙백 걸린 글)로 흐르게 되는 경우도 있고... 수익을 위한 포스팅에 관련 포스팅을 트랙백 걸게되면... 아아... 그거슨 고등학교 앞 100보도 안되는 거리에 두개의 떡뽂이 장사를 하는것과 마찬가지이기에 한번 더 생각해 보시고... 트랙백을 걸어주시는게 좋겠죠.


 아무리 개방적인 블로그 사회라지만... 분명히 그런 부분에 있어 꺼림칙해 하시는 분들도 있으니까요 ^^; (제가 그런건 아니라고 말씀은 못드린다고 하진 못하겠다고 말할수는 없겠...... 뭐 농담이구요! 암튼! 전 그다지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 ^^) 트랙백을 걸기 전, 상대 블로그에 미리 양해를 구해보고 트랙백을 거는 것이 좋겠죠? ^^


 트랙백은 신경써서 관리해준다면 좋지만! 너무 과욕을 부리다 보면 저 람쥐처럼 볼따구가 땡글 땡글 해질지도 몰라요~ ^^


 글을 다 작성하고 나니... 새벽 2시네요 ㅜㅜㅜ 아이고 전 예약 발행 해놓고 슬슬 취침하러 가봐야겠습니다! 즐잠! ^^;


'유용한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끌어당김의 법칙 -시크릿-  (0) 2011.03.06
끌어당김의 법칙 시크릿  (0) 2011.03.06
네트워크의 새로운 트렌드  (0) 2011.03.03
기간산업 [基幹産業, key industry]  (0) 2011.02.25
MVNO 현황 및 성공요인  (0) 2011.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