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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들

불황을 이기는 마케팅 - 가격인하가 답이아니라 소비의 정당성...

[불황 이기는 마케팅] 불안한 소비 심리에 대처하는 법 "무조건적 가격 인하가 정답 아니다"


출처 :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1&nkey=2012091900877000161&mode=sub_view&utm_source=buffer&buffer_share=7947e



영국의 마케팅 회사 JWT는 국가별로 사람들이 어느 정도의 불안을 느끼고 어떤 내용의 불안에 시달리는지 조사해 발표한다. 이 불안지수(Anxiety Index)에 따르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국가에서 한결같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국가 경제나 물가와 같은 경제 관련 불안이었다.


불황기에는 일반적으로 소비가 줄어든다. 하지만 실물 경기보다 소비 심리에 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향후 경기의 향방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각이다. 경제에 대한 비관적 전망, 불안이 높아진다는 것은 소비가 위축될 가능성이 그만큼 높다는 의미다.


따라서 불황기에 소비 진작을 위해서는 사람들이 소비에서 느끼는 다양한 불안 요소를 실질적·심리적으로 제거해 줄 필요가 있다. 불황이라고 소비 욕구 자체가 사라진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앞으로 불어 닥칠지 모를 재무 위기가 소비를 하지 말아야 할 명분을 더 크게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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