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의 기술
1] 메모를 위한 기본 조건
1) 메모를 하는 이유
1. 잊지 않기 위해 메모하기보다 잊기 위해 메모한다.
2. 순간 떠오르는 느낌과 발상을 기억하기 위해 자기 지시를 내린다.
3. 일상생활과 업무의 진행을 도와준다.
․ 실적을 높이기 위해․ 일 처리의 효율성을 위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일을 계획하기 위해․ 비망록으로 사용하기 위해
2) 메모를 습관화 하는 방법
1. 언제 어디서든 메모한다.2. 수첩에 자신이 좋아하는 사진을 붙여두고 수시로 들여다본다.3. 잘 쓰려고 하지 마라. 메모는 자신을 위해서 하는 것이다.
3) 업무에 메모를 활용하는 방법
1. ‘처리할 일’, ‘기억해야 할 일’ 식으로 리스트를 작성한다.2. 중요도,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를 정한 후 끝나면 리스트를 하나씩 지우면서 확인한다.3. 일이 끝난 후의 성취감을 만끽한다.4. 메모한 내용은 나중에 다시 읽어보고 활용한다.
4) 상황별 메모 도구
1. 일할 때 (책상에서) : 책상 오른쪽(왼손잡이는 왼쪽)에 메모지를 펼쳐놓고,바로 옆에 볼펜을 꽂아 언제든지 메모할 수 있도록 한다.
2. 외근이 잦을 때 : 겉주머니에 수첩과 펜을 넣어 필요할 때 언제든지메모할 수 있게 한다.
3. 걸을 때 : 소형 디지털카메라, 휴대용 녹음기, 작은 수첩을 항상 휴대하고 다닌다.
4. 차 안 : 필요할 때 즉시 녹음할 수 있도록 휴대용 녹음기에 테이프를 넣어 다닌다.가능하면 조작이 간단한 기기가 좋다.
5. 이동 중일 때 : 걸을 때는 휴대용 녹음기를 이용하고, 자동차나 비행기를 탔을 때는 IC 레코더를 사용한다. 휴대전화의 메모 기능을 이용해도 좋다.
6. 약속이 있을 때 : 가방이나 재킷, 바지에 메모지를 넣어둔다.
7. 집에서 쉴 때 : A4 용지(297×210mm) 크기의 복사 용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상자에 넣은 후 집안 여기저기에 놓고, 그 위에 펜을 올려놓는다.
8. 잘 때 (침대 옆) : 머리맡에 노트를 준비해 둔다.
5) 메모하기 위한 환경 조성
1. 메모에 필요한 도구부터 준비한다.2. 디지털보다 아날로그 방식의 메모 도구를 고른다.3. 수첩은 크기가 동일하고 일련번호를 매겨 정리한다.4. 메모하는 기술보다 시간과 장소 등 환경을 먼저 조성한다.5.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공간이나 책상을 마련한다.
6) 메모 도구 고르기의 핵심
1. 메모 도구를 선택할 때는 편리함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을 고른다.2. 자신에게 맞는 수첩을 찾았다면 거기에 자신을 맞추며 가능한 바꾸지 않는게 좋다.3. 마음에 드는 수첩은 넉넉하게 준비하고, 1년에 한두 번은 자료의 백업 작업을 한다.
7) 수첩의 올바른 사용법
1. 모든 메모는 일단 적은 후에 정리한다.2. 수첩은 여러 권을 사용하지 않는다.3. 스프링 노트를 사용하여 핵심 부분만 남긴다.4. 손이 닿는 곳에 메모판을 걸어두고 생각나는 대로 적는다.
8) 유형별 메모의 방법
1. 꼼꼼한 타입 : 항상 휴대할 수 있는 작은 수첩, 처리할 일의 목록, 달력등을 활용한다.2. 감성적인 타입 : 수첩을 휴대하고 다니며 갑자기 떠오른 생각을 적어 두었다가 나중에 주제별로 정리한다.3. 지성적인 타입 : 노트 한 권에 메모도 하고 사진도 붙이며 감성을 발달 시킨다.4. 변덕스런 타입 : 별로 메모하지 않는 사람이므로, 먼저 메모에 필요한 도구를 준비하고 메모하는 습관을 기른다.
2] 메모의 기술 7가지
9) 메모의 기술 ① - 언제 어디서든 메모하라
1. 목욕할 때, 산책할 때, 잠들기 전 등 언제 어디서든 메모한다.2. 늘 지니고 다니는 것, 늘 보이는 곳에 메모한다.
10) 메모의 기술 ② -주의 사람들을 관찰하라
1. 일을 잘하는 사람을 관찰하고 따라한다.2. 일을 잘하는 사람과 자신을 비교할 수 있는 알람표를 만들어본다.3. 회의 내용이 지루하면 다른 사람을 관찰한다.
11) 메모의 기술 ③ - 기호와 암호를 활용하라
1. 기호와 암호의 예 會 (회의), M(미팅 - 업무적인), ⓜ(미팅 -사적인). T(전화), F(팩스) Add(주소) ㉭(회식) ㉩(청구서) 出(출장) ㉥(비밀사항) ☆(중요사항) 休(휴일) @(메일) ㉦(생일) *(반드시 체크할 일) !(아이디어)
12) 메모의 기술 ④ - 중요 사항은 한눈에 띄게 하라
1. 중요한 말에는 밑줄을 긋는다.2. 좀더 중요한 말에는 동그라미를 그린다.3. 키워드는 삼색 볼펜을 사용해 강조한다.4. 중요한 내용은 다른 페이지에 별도의 항목으로 요약해 눈에 잘 띄게 한다.
13) 메모의 기술 ⑤ - 메모하는 시간을 따로 마련하라
1. 메모만을 목적으로 하는 시간을 갖는다.2. 일부러 커피숍을 찾거나 생각을 정리해 주는 여행을 떠난다.3. 하루에 한 번이라도 수첩과 펜을 든다.
14) 메모의 기술 ⑥ - 메모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라
1. 메모는 어떤 형태로든 남겨둔다.2. 메모를 모아 책 한 권으로 만든다.3. 메모와 자료를 주제별로 문서 보관 상자에 넣어 데이터베이스화한다.
15) 메모의 기술 ⑦ - 메모를 재활용하라
1. 예전의 메모를 다시 읽어보는 습관부터 기른다.2. 메모한 것들은 날짜별 혹은 주제별로 정리한다.3. 정리한 메모를 문서 보관 상자에 보관한다.4. 다시 읽을 때는 느낀 점이나 아이디어를 다른 색 펜으로 적어둔다.
3] 일과 메모
16) 업무를 시작하기 전 머릿속을 정리하는 메모
1. 자신의 기분이나 심적 상태를 적는다.2. 처리할 일의 리스트르 작성한다.3. 일의 우선 순위를 정한다.4. 스케줄이 변경 될 때를 대비하여 계획을 세운다.
17) 효율성을 높여주는 메모
1. 자신만의 도표를 완성하라
18) 회의할 때의 메모 요령
1. 커다란 대학 노트를 준비하여 참가자별로 페이지를 등분한다.2. 각자 발표한 의견과 반론을 발언자 난에 순서대로 메모한다.3. 나중에 다시 읽으며 중요한 발언에 표시한다.
19) 협상할 때의 메모
1. 말한 사람은 알파벳으로 표시한다.2. 이야기한 내용은 모두 적지 말고 중요한 단어만 표기한다.3. 그림을 그려도 좋다.
20) 세미나에 참가한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기 위한 메모
1. 세미나의 핵심 내용을 파악한다.2. 목적과 성과를 알 수 있도록 작성한다.3. 별도의 수첩에 기록하지 말고 주최 측이 배포한 자료에 직접 쓴다.4. 수첩에 메모할 때는 미리 목적과 성과를 생각하여 메모한다.5. 핵심만 기록한 보고서는 핵심만을 요약, 정리한 메모에서 비롯된다.
21) 음성 메모의 순서
1. 메모하는 것이 부담된다면 머릿속의 생각을 먼저 정리한다.2. 녹음은 편하게 말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한다.3. 녹음하고 난 후 제목을 붙여둔다.4. 녹음 후에는 반드시 한 번은 제대로 들어본다.5, 듣고 정리하면서 문장을 쓰는 능력을 길러본다.
22) 상사를 대할 때의 메모
1. 지시한 내용은 그대로 받아 적는다.2. 일을 진행하면서 의문 사항이나 아이디어도 함께 적어나간다.3. 말이 자주 바뀌는 상사를 대할 때는 상사가 지시하면 바로 그 앞에서 받아 적는다.
23) 상사로서 부하 직원을 대할 때
1. 부하 직원의 행동 유형이나 성격 등 기본 사항을 파악한다.2. 부하 직원에게 명령할 때는 때때로 구체적으로 지시한다.3. 한꺼번에 대여섯 가지의 명령을 내려 메모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든다.
24) 편지나 비즈니스 문서를 작성할 때의 메모
1. 무슨 내용을 어떤 식으로 전달하고 싶은지 항목별로 메모한다.2. 상대방에게 반드시 전해야 할 사항을 빠짐없이 쓴다.3. 다 쓴 후에는 소리내어 읽어본다.4. 훌륭한 문장을 만들려고 너무 애쓸 필요는 없다.
25) 스케줄이 변경되었을 때의 메모
1. 변경된 흔적을 남겨둔다.
26) 업무를 끝낼 때의 메모
1. A4 용지에 하루 동안 한 일을 항목별로 적고, 완전히 끝난 일은 사인펜으로 지운다.2. 매일 메모지에 이런 방식으로 메모를 하고 내일의 할 일을 적어둔 곳에 붙인다.3. 이렇게 모여둔 메모지들은 업무의 흐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4] 일상과 메모
27) 전화를 걸거나 받을 때의 메모
1. 바쁜 와중 전화를 받았을 때는 상대방의 말을 빠짐없이 메모해 둔다.2. 전화 통화할 때 숫자나 고유명사는 반드시 기록한다.3. 메모지는 큰 종이를 준비하고 나중에 따로 요점만 정리한다.4. 자신이 전화를 할 때는 상대방에게 이야기할 내용을 미리 적어본다.
28) 정보 스크랩의 포인트
1. 일정한 크기로 복사하여 파일에 철하거나 붙여서 책으로 만든다.2. 복사하여 정리할 때는 기사의 여백에 느낀 점을 간단하게 메모한다.3. 일정한 크기로 복사하여 철해 둘 시간마저 없다면, 우선 파일 상자에 넣어두고 나중에 다시 읽어보면서 정리한다.
29) 세미나와 강연회에서 하는 메모
1. 일반적으로 메모를 자주 하지 않는 사람은 글씨체가 예쁘지 않아 읽기에 불편하다.2. 나중에 다시 읽을 때 무슨 내용인지만 알아볼 수 있으면 되므로 너무 잘 쓰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3. 제목은 제일 위에 큼지막하게 쓴다. 누가 무엇에 대해 어떤 말을 했는지 알 수 있도록 쓴다.4. 주제별로 페이지를 구분한다. 한 가지 주제가 끝나면 페이지를 바꾸어 기록한다.5. 글씨는 읽기 좋은 크기로 쓴다. 글씨가 너무 작으면 나중에 다시 읽을 때 눈이 피로해서 읽을 마음이 사라진다.6. 중요한 부분에는 빨간색 펜이나 형광펜으로 표시한다.
30) 전달할 때의 메모
1. 전언 메모의 기본 : 크다. 분명하다. 짧다. 간단하다. 용건만. 눈에 띄는 곳에
31) 전화를 대신 받았을 때 메모할 내용
1. 날짜, 시간2. 상대방의 회사명, 부서명, 이름3. 용건은 간결하고 정확하며 알기 쉽게4. 전화가 왔다는 사실만 전하면 되는지, 아니면 담당자가 먼저 전화하기를 바라는지, 급한 용무인지를 확인한다.5. 전화기를 통해 느껴지는 상대방의 분위기까지 메모하여 전달한다.
32) 인맥 관리를 위한 메모
1. 사람을 만난 후에는 반드시 간략하게라도 상대방의 정보를 기록해 둔다.2. 명함을 교환하여 만난 날짜, 장소, 그 사람의 특징 등을 명함에 메모한다.3. 상대방의 개성이나 특징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나 그림을 명함에 그려 넣는다.4. 명함은 명함 지갑에는 물론 수첩과 가방 등 여러 곳에 분산해서 넣어 다닌다.5. 명함이 없을 때에는 인물 정보를 기입할 수 있는 카드를 활용한다.
33) 생각을 정리할 때의 메모
1. 차량의 통행이 적은 산책길이나 공원을 걸으며 생각을 정리한다.2. 문자화할 도두가 없을 때, 쓰기 싫거나 쓰는 일에 자신이 없으면 일단 녹음한 후 나중에 문장으로 다듬는다.3. 비상시에는 휴대전화나 자동응답기를 활용한다.
34) 독서할 때의 메모
1. 책을 읽을 때는 메모지를 책갈피로 사용한다.2. 끼워둔 메모지에 작가의 의도, 핵심, 내용, 감상 등을 적는다.3. 지저분해져도 상관없다면 책에 직접 쓴다.
35) 시각적인 메모 방법
1. 항목별로 기재한다.2. 이미지로 메모한다.3. 관련된 단어들을 나열한다.4. 키워드를 적는다.
5] 자기 관리와 메모
36) 마음의 안정을 위한 메모
1. 메모는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 낙서하듯, 내키는 대로2. 메모를 통해 자신을 발견한다.
37)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의 메모
1. 시공간을 가리지 않고 떠오른 아이디어는 시공간을 가리지 않고 메모한다.2. 회의나 협상 중에도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TPO의 요령에 따라 메모한다. * TPO(Time, Place, Occasion)3. 주의 사람들에게 들은 기억할 만한 말과 그때의 느낌을 메모한다.
38) 스트레스 해소하기 위한 메모
1. 커다란 종이에 화나는 이유나 스트레스의 원인을 나열해 본다.2. 쇼핑백에 큰 글씨로 ‘바보’라고 쓰고 그것을 양손으로 찍는다.3. 사직서를 쓰고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작성해 본다.
39) 하루의 일과를 정리하는 메모
1. 일정표를 작성해 본다.2. 신경 쓰이는 일은 적어두고 잊어버린다.3.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은 하나씩 확인하고 정리한다.
40) 메모를 위한 일기
1. 일기는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첫걸음이다.2. 일기에 쓸 일이 없을 때에는 ‘오늘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라고 쓴다.3. 신문 기사를 쓰더라도 매일 노트를 펼치는 습관을 들인다.
41) 꿈속에서 영감을 얻는 메모
1. ‘꿈 노트’를 만든다.2. 잠들기 전에 ‘꾸고 싶은 꿈’을 써본다.
42) 자신을 돌아보며 하는 메모
1. 하고 싶은 순위 & 되고 싶은 순위 10을 적어본다.
메모의 기술 7가지
① 언제 어디서든 메모하라.
_ 머릿속에 떠오른 생각은 그 자리에서 바로 기록하는 것이 메모의 법칙이다.
*목욕할 때, 산책할 때, 잠들기 전 등 언제 어디서든 메모한다.
*늘 지니고 다니는 것, 늘 보이는 곳에 메모한다.
② 주위 사람들을 관찰하라.
_ 독자적인 방법을 고안할 능력이 있다면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하면 되지만, 그럴 능력이 없다면 우선 눈에 보이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즉 일을 잘하는 사람의 방법을 보고 배우는 것이다.
*일을 잘하는 사람을 관찰하고 따라한다.
*일을 잘하는 사람과 자신을 비교할 수 있는 일람표를 만들어본다.
*회의 내용이 지루하면 다른 사람들을 관찰한다.
③ 기호와 암호를 활용하라.
_ 메모할 때 반드시 '글자'만 쓰란 법은 없다. 자신이 보고 무슨 내용인지 알 수 있으면 된다.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메모 흐름을 만드는 것이다.
④ 중요 사항은 한눈에 띄게 하라.
_ 메모하는 방법에는 정답이 없다. 시간이 지난 후 다시 검토했을 때 중요한 부분이 한눈에 들어오는 것이 좋은 메모다.
*중요한 사항에는 밑줄을 긋는다.
*좀더 중요한 사항은 동그라미로 표시한다.
*삼색 볼펜을 사용해 내용과 중요도를 구분한다.
*중요한 내용은 별도로 요약한다.
⑤ 메모하는 시간을 따로 마련하라.
_ 하루에 한 번이라도 수첩과 펜을 드는 습관이 생기면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메모하게 된다.
*메모만을 목적으로 하는 시간을 갖는다.
*일부러 커피숍을 찾거나 생각을 정리해 주는 여행을 떠난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한 시간이라도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생각나는 것을 메모한다.
⑥ 메모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라.
_ 메모는 어떤 형태로든 남겨두면 훗날 효력을 발휘한다.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정리한 후 잊어버리자!'이다.
*메모는 어떤 형태로든 남겨둔다.
*메모를 모아 책 한 권으로 만든다.
*메모와 자료를 주제별로 문서 보관 상자에 넣어 데이터베이스화한다.
⑦ 메모를 재활용하라.
*예전의 메모를 다시 읽어보는 습관부터 기른다.
*메모한 것들은 날짜별 혹은 주제별로 정리한다.
*정리된 메모를 문서 보관 상자에 보관한다.
*다시 읽을 때는 느낀 점이나 아이디어를 다른 색 펜으로 적어둔다.
메모는 왜 하는가?
① 잊지 않기 위해 메모한다.
메모(memo)란, 사전적인 의미로 잊지 않도록 요점을 간략히 적어두는 일 또는 그렇게 적은 글을 의미한다. 가장 간단한 예로 상사의 지시를 수첩에 기록하고, 전화 통화한 내용을 메모지에 적거나 강의 내용을 노트에 기록하는 것 등이 있다.
인간의 기억력은 그리 길지 못하다. 이것이 바로 메모를 하는 이유다. 실험 결과, 인간의 두뇌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량은 약 일곱자리 수에 불과하다고 한다. 또한 인간 두뇌의 기억 장치에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는 것은 몇 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따라서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고 이미 저장된 정보를 불러오는 능력은 매우 제한되어 있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보고 들은 것이나 불현듯 떠오르는 생각 등을 잊지 않기 위해 기록하거나 간단한 그림 등으로 표현하는 메모다. 메모는 기본적으로 중요한 일을 잊어버리지 않게 하고, 그래서 실수를 줄일 수 있게 도와준다.
② 잊기 위해 메모한다.
이는 잊지 않기 위해 메모를 한다는 것과 상반된 것처럼 보이지만, 잊지 않기 위해 메모를 한다는 이유보다 더 강력한 이유가 된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다. 새로운 정보의 60퍼센트는 한 시간 안에 잃는 게 인간 두뇌의 한계이다. 그러다 보니 기억하려고 하면 할수록 오히려 스트레스만 받을 뿐이다. 그럴 때는 메모를 하고 잊는 것이 두뇌의 활성화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 두뇌를 기억과 저장 기능으로 쓰지 말고 창조적으로 쓰는 사람이 성공한다. 기록하고 잊어라. 그것이 '잊기 위해 메모하는' 핵심이다. 기록한 뒤 편안한 마음으로 다른 일에 집중하라.
③ 메모는 비즈니스맨의 기본이다.
기록과 메모는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곤경에 처했을 때 해결책을 마련해 주는 근거 또는 중요한 일을 시작하는 단초가 되기도 한다. 슬픈 일이지만 '사회생활은 무시무시한 짐승들이 우글거리는 비정한 정글'과도 같다.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밖에 없다.
매일 기록하고, 미래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은 무엇이든 보관하라. 만약 메모나 일기 쓰기를 게을리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면 그것은 자신의 생활이 너무 편하다는 의미다. 기록해야 할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은 마땅히 있어야 할 최전선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는 뜻과 다를 바 없다.
메모를 하지 않는 사람은 비즈니스맨의 자격이 없다고 했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다. 갑작스런 아이디어가 기획으로 이어질 만한 것이 아닐지라도 거기에 착상을 추가함으로써 실행 가능성을 높여준다. 메모는 기획의 뿌리가 되고, 일을 진행하는 데 가장 기본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이다. 또한 상사의 명령을 잊어버릴 염려도 없고 기획이나 아이디어의 자료가 된다.
④ 머릿속뿐 아니라 일상을 정리해 준다.
바쁠 때는 크고 작은 일이 정리되지 않은 채 뒤섞여 있어 머릿속이 혼란스럽다. 이것을 해결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면 스트레스가 쌓여 일의 능률도 떨어진다. 집에 돌아왔을 때는 가방을 내려놓고 옷을 갈아입는 것처럼 머리와 마음의 스위치도 끈다. 재충전을 하는 것이다.
해결되지 않은 일은 아무리 고민해도 해결 방법이 떠오르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럴 때는 차라리 메모해 두고 잠시 동안이라도 잊고, 마음이 차분해졌을 때 혹은 머릿속이 정리되었을 때 다시 해결하려고 하는 편이 훨씬 효과적이다. 마음에 걸리거나 신경 쓰이는 일이 있으면 기록하라.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무의미한 일 같지만, 머릿속에 잠재되어 있는 것을 다 쏟아내면 오히려 마음이 편해진다. 이렇게 하다 보면 머릿속뿐 아니라 복잡하게 얽혀 있던 일상도 정리되어 홀가분하고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⑤ 메모를 통해 성취감을 즐긴다.
해야 할 일, 중요한 일이 잔뜩 적힌 수첩을 보고 있으면 일을 진행하기도 전에 먼저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하지만 머릿속으로 기억하고 있던 일을 처리하면서 느끼는 만족감이나 성취감은 기록해 둔 것을 끝내고 지워나가면서 느끼는 그것과 다르다.
사소한 일이라도 메모한 뒤에 끝내고 체크해 나가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했다는 것에 기분이 좋아진다. 뿐만 아니라 해야 할 일로 빽빽하던 수첩에서 처리한 일들이 체크된 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이는 일을 진행하는 동안에도 그렇지만, 시간이 지난 후에도 가능하다. 나중에 메모한 내용을 다시 보면서 당시 일을 처리한 과정이나 결과를 확인하면서 메모를 활용할 수도 있다.
⑥ 활용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백과사전이 된다.
아무렇지 않게 주고받던 이야기도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말의 의미를 이해하는 정도에 따라 그 사람의 미래나 인생 자체가 결정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주위 사람들에게 들은 기억할 만한 말과 그때의 느낌을 기록해 두면, 나중에 다시 읽었을 때 또 다른 의미로 작용해 자신의 생활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업무에 관련된 메모는 어떤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해 줄 수 있고, 일기와 같은 개인적인 기록은 자신만의 역사적인 기록이며 데이터베이스가 된다. 또한 책이나 잡지를 읽을 때 중요한 페이지를 오려서 보관하거나 메모지를 책갈피로 사용하며 떠오르는 생각을 적어두면, 메모지에 담긴 내용은 그 책의 진수라고 할 수 있다. 나중에 이 책갈피 메모는 아이디어를 분산시키지 않고 하나로 모으기 위한 중요한 도구가 되는 것이다. 이처럼 메모한 것을 보관한 후 다시 활용하면, 어려운 일이 발생했을 때 활용 가능한 자신만의 백과사전이 된다.
⑦ 마음의 안정제 역할을 한다.
업무와 관련된 일은 메모하면서 개인적인 일은 메모하지 않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요즘처럼 경쟁이 치열한 세상에서 전문가로 살아가려면 자기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하는 가장 기본적인 메모가 '일기'다. 일기는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내용이든 상관없이 마음 내키는 대로 쓰면 된다.
업무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지만 자신의 추억이나 좋아하는 시를 쓰다 보면, 정신 세계와 마음의 공간이 넓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회사에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 났을 때 일기장이든 큰 메모지에 "당장 그만두겠어!"라거나 "바보, 멍청이!" 등의 낙서를 하면 어느 순간 마음이 안정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최소한 혼자 있을 때만이라도 참지 않는 것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이다.
현재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또 다른 방법으로 자신을 돌아보며 메모를 할 수 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나 '되고 싶은 일'을 글로 쓰면서 스스로에게 각인시키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계속하다 보면 새로운 마음가짐을 갖게 되고, 그 꿈을 위해 좀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한결 기분이 좋아진다.
특징
① 새로운 주제, '메모'
비즈니스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다. 더구나 정보 전쟁 사회에서 어떤 아이디어를, 어떻게 자신의 것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 아이디어는 따로 아이디어 창고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다. 많이 보고, 많이 듣고, 한번 더 생각해 보면서 아이디어는 떠오른다. 그 아이디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활용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메모'다. 하지만 아무도 메모하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메모하는 방법에 정답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메모' 혹은 '쓰기', '기록'이라는 광범위한 주제를 체계적으로 서술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머리보다 손이 먼저 움직이는 메모의 기술》은 그런 면에서 획기적이다. 문자가 발명되면서부터 시작된 '기록'이라는 영역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메모를 하는 이유에서부터 메모에 필요한 도구를 선택하는 방법, 업무?일상?자기관리에서의 메모 방법 등 가장 기초적이면서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서술하고 있다.
② 기록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책
중학교 교과서에 실린 이하윤의 〈메모광〉을 보면 다음과 같은 어구가 있다.
"메모는 내 물심양면(物心兩面)의 전진하는 발자취며, 소멸해 가는 전 생애의 설계도(設計圖)이다. 여기엔 기록되지 않는 어구(語句)의 종류가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광범위한 것이니, 말하자면 내 메모는 나를 위주로 한 보잘것없는 인생 생활의 축도(縮圖)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쇠퇴해 가는 기억력을 보좌하기 위하여, 나는 뇌수의 분실(分室)을 내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그는 메모하는 버릇이 심해져 기억력까지 의심할 만큼 뇌수의 일부를 메모지로 가득 찬 포켓으로 만든 듯한 느낌이 든다고 했다. 메모는 한마디로 자신의 인생 설계도이며 축도이다. 기록은 기억보다 강하다. 기록을 계속하면, 즉 메모를 계속하면 기억력이 좋아진다. 이 책은 쉽고 가볍게만 생각했던 '기록'의 의의를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해준다.
③ 실용서로 활용 가능한 책
이 책은 자기계발서이며 실용서다. 일상생활이든 업무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메모를 활용 가능하도록 한 것이 이 책의 주목적이다. 제시된 많은 메모 방법을 모두 따라할 필요는 없다. 단지 메모의 중요성을 깨닫고 자신에게 맞는 메모 방법을 선택하여 꾸준히 계속하면 된다.
지금까지 '메모'의 중요성은 알고 있었지만, 메모의 습관화나 활용 방법 등에 관해 체계적으로 정리하지 못하고 있던 사람들에게 이 책은 더욱더 폭넓은 시각을 형성시켜 줄 것이다. 시각의 힘이 강력하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구직자가 경력이나 경험 등을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자기PR을 하면 상대방에게 정보를 쉽게 전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될 것이다.
더불어 수첩을 활용한 가로 줄무늬 패턴의 편집과 예시를 통한 '기호나 문자를 활용한' 설명, 소제목 아래 내용을 정리해 주는 '한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는' 편집은 메모의 기본 법칙을 살려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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