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자료

꿈의 비즈니스 핸드폰 선불대리점


출처 : http://bit.ly/kxTFKn

1. 핸드폰 대리점 사업의 비밀

지금부터 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통신으로 어떻게 돈을 벌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이야. 먼저 ① 통신이 얼마만큼의 소비성을 가진 아이템인지, 그리고 ② 여기에 뛰어든 사람들이 어떻게 돈을 벌 얻는지, 마지막으로 ③ 통신이란 아이템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야

만약 이 정보를 통해서 미래의 시장을 예측만 할 수 있다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도 올 수 있는 것 아니겠어?

우리 모두가 기억하고 있는 일이고, 지금도 일상생활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인데, 우리 한 번 몇 년 전 일을 떠올려 보자구.

우린 그 때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삐삐라는 것을 가지고 다녔어. 월 사용료로 12,000원 정도를 냈는데 그것도 부담되는 가격이었지. 그러면서 핸드폰 사용자들을 보면서 ‘누가 저 비싼 핸드폰을 쓸까’하는 생각도 했었지.

하지만 지금은 어때? 초등학생부터 할머니까지 누구나 핸드폰을 가지고 다니고 있고, 적게는 3만원에서 많게는 20만원까지 핸드폰 요금으로 사용하구 있다구.

그런데 이 이야기를 왜 하냐구? 사용자가 많은 시장이라면 누군가는 지금도 엄청난 돈을 벌어가고 있기 때문이야! 지금부터 그런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가를 알려 주겠어.

위의 그림을 잘 봐봐! SKT, LGT, KTF라는 이동통신회사는 뭐하는 회사일까? 물론 개인이동통신회사지. 그런데 이 회사들은 서비스만 제공하지 가입자를 직접 모집하지는 않아. 가입자를 모집하기 위해서 대리점 사업자를 모집하고, 대리점 사업자들은 2억에서 10억까지 자본을 투자해서 사업권을 획득 한다구. 그럼 이 대리점 사장들은 뭘 팔아서 먹고 살까? 혹시 그런 생각 해 본적 있어? 핸드폰 팔아서? 아니면 가입비 받아서? 한 번 곰곰이 생각해 보라구.

대로변 사거리 횡단보드 근처 또는 전철역 입구에서, 몇 년째 자리 잡은 대리점들이 요즈음은 파리만 날리고 있다구. 그렇게 해서 종업원 인건비와 임차료를 제대로 낼 수 있겠어? 더구나 예전에는 핸드폰을 거의 공짜로 줄 때도 있었는데 말이야.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곳 핸드폰 대리점 사업의 수익구조는 요금 장사야. 한 명의 가입자를 모집하면, 그 사람이 사용하는 핸드폰 요금의 7%를 5년 동안 매달 받는 거지. 당신이 개통한 핸드폰 대리점에서는 고객관리 목적으로 단 한 번도 전화를 하지 않다가, 당신이 핸드폰을 가입한지 5년이 지나면 수수료(7%)가 본사로 귀속되기 때문에 그 때야 비로소 처음으로 전화를 해서 이런 이야기를 하곤 하지. '000고객님! 고객님은 우수고객입니다. 저희 대리점에서 핸드폰을 공짜로 하나 드리겠습니다. 그러니 한 번 방문해 주시지 않겠습니까?' 당신은 대리점에서 이것을 왜 하는 줄 알아? 개통한지 5년이 지난 당신한테 또 다시 수수료를 5년 동안 다시 받기 위해서 포인트 다 날리고 새롭게 신규로 만드는 거라구. 그래야 대리점 사장은 다시금 5년 동안 수수료를 받을 수 있잖아. 핸드폰 대리점은 이런 식의 수익구조로 돈을 버는 거야.

그럼 계산을 한 번 해볼까? 우리나라 평균 한 사람당 핸드폰 사용료가 5만원 정도가 되거든. 그럼 핸드폰 대리점의 경우 위탁관리수수료를 7% 받으니깐 한 사람당 약3,500원 정도를 받지. 그 돈 받아서는 몇 억씩 투자한 본전을 찾기가 만무하겠지? 그런데 곰곰이 한 번 생각해 보라구!

지금부터 수년전, 핸드폰이 폭발적으로 유행했던 시기를 말이야. 너나 할 것 없이 핸드폰을 공짜로 준다니깐 대리점으로 우르르 몰려가서 개통했던 것 말야. 대리점에서 하는 일은 의외로 간단해. 신분증 복사해서 핸드폰을 개통하고 셋팅만 하면 끝이거든. 그 이후부터 고객은 매월 3만원, 5만원, 10만원, 또는 그 이상을 쓰면서 몇 천 원씩을 꼬박꼬박 전혀 모르는 대리점 사장한테 주는 거야. 그것도 5년 동안 죽~ 말이야. 매달 신규로 개통하는 고객수를 5년 동안 누적해봐.

용산에 있는 어떤 휴대폰 대리점 사장님은 65만 명을 가입시켜서 매달 23억씩 통장에 위탁관리 수수료가 들어 온다구. 이렇게 해서 우리나라에서는 통신재벌이 탄생한 거야. 궁금하면 인터넷에서 검색해봐.

자~ 지금부터 내가 산수 문제를 하나 낼게. 당신하고 나하고 자본을 투자해서 각각 치킨 집과 핸드폰 대리점을 냈다고 가정해 보자구.

당신은 치킨 집을 오픈했으니까 열심히 치킨을 튀겼겠지? 열심히 일을 해서 하루에 1,000마리씩 팔았어. 그래서 첫 달 수입(35%)은 약350만원이야. 그리고 2달째 또 열심히 일을 했겠지! 다행히 손님은 개업 때와 마찬가지로 줄지 않아서 또 약350만원의 수입을 벌은 거야. 계속해서 열심히 장사를 해서 10개월째도 통닭 1,000마리를 판 거야. 당연히 10개월째도 수입은 약350만원이겠지. 그런데 안타깝게도 11개월째는 몸이 안 좋아서 가게 문을 닫고 병원에 입원을 한 거야. 그럼 수입은 어떻게 되지? 유치한 질문이지! 물론 수입은 O원이 되겠지. 이런 식의 수익구조가 우리가 대체로 알고 있거나, 대부분의 우리들이 벌고 있는 대부분의 자영업자와 직장인의 수익구조 형태야. 이런 것을 노동수익이라고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수익구조에 포함되어 있거든.(약95%)

자! 그럼 내가 차린 (후불)핸드폰 대리점 사업의 수익구조를 한번 살펴보자구. 나도 몇 억(2억 ~ 10억) 들여서 핸드폰 대리점을 오픈했으니깐 열심히 영업을 했겠지? 전단지도 뿌리고, 아가씨들 춤도 추게 하고, 열심히 가입자를 모집했어. 1개월째는 1,000명을 가입시킨 거야(호황일 때는 월5천명도 가입했어). 뭐 지금은 이게 힘들겠지만, 1997년부터 2000년도에는 충분이 가능했다구. 98년 한해만도 핸드폰 가입자가 700만 명이 넘었었거든. 그래서 1인당 수수료가 7%이니깐 첫 달 수입은 약350만원이 된 거야. 2달째도 열심히 가입자를 유치해서 1,000명을 가입시켰어. 자...그럼 여기서 문제야! 2달째 핸드폰 대리점의 수입은 어떻게 되지? 700만원 이라구? 정말! 어떻게 해서? 수입이 5년 동안 누적되잖아. 지난달에 가입한 사람들은 특별한 일이 없이는 핸드폰을 다음 달에도 그대로 사용하거든(2개월째 누적인원 2,000명X3,500원=700만원). 3번째 달에는 1,050만원의 수입 되겠지(3개월째 누적인원3,000명X3,500원). 이렇게 10개월째까지 매월1,000명씩 모두 1만 명을 모집했다면, 그 달의 핸드폰 대리

점 수입은 3,500만원이 되는 거겠지.

자... 그럼 여기서 또 문제가 나간다. 아까 치킨 집처럼 핸드폰 대리점 사장도 몸이 안 좋아서 문 닫고 병원에 입원했다고 쳐봐. 또는 1달 동안 해외여행을 갖다고 쳐봐. 그럼 11개월째는 핸드폰 대리점을 오픈하지 않았는데 수입은 어떻게 될까? 문제가 어려우면 자신의 핸드폰을 봐봐. 어디 핸드폰 대리점에서 개통했어? 또한 몇 년째 쓰고 있지? 혹시 매달 쓰면서 돈 낼 때마다 핸드폰 대리점 사장님이 문 열었나? 닫았나? 확인하고 돈 내나? 그게 아니지! 핸드폰 대리점 사업은 사후관리가 필요 없는 사업이야. 가입시킨 고객 수만큼 누적 되어서 매달 매출을 발생시키지. 가입자를 모집해 놓기만 하면 내가 문을 닫고 여행을 가든, 잠을 자든, 지속적으로 수입이 들어오는 거라구. 통화품질에 문제가 생기면 SKT, KTF, LGT 고객센타로 가면 되는 거고, 핸드폰 기계가 고장 나면 삼성이나 LG 등 A/S센타로 가면 되는 거야. 다시 말해 핸드폰은 자연관리, 자연재구매가 이루어지는 절대상품이거든. 이것이 시간적인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권리수익의 패턴이야. 참고로 권리수익으로 살아가는 사람(부자)들은 약5%정도야.

지금 여기서 돈을 벌자고 말하고 있는 수익구조가 바로 이런 거야. 통신 대리점을 하자는 거지. 그런데 선불은 또 뭐냐구? 그것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줄게. 잘 듣고 생각해봐. 5년 이상을 후불 핸드폰 대리점(기존의 모든 핸드폰 대리점도 후불제임)으로 진행해 오던 KTF에 문제가 생긴 거야.

첫 번째는 연체와 그에 따른 수반비용 때문이야. 일반적으로 핸드폰 사용요금의 약25%이상이 연체이고, 이에 따른 회수비용(DM, TM, 채권단1,2,3)도 만만치 않게 들고 있지. 지금은 핸드폰 연체가 사회문제가 될 정도니까. 후불 핸드폰 요금의 연체비율을 약25%(약 5조원)이고 그 중에서 회수불능인 악성연체는 약 1조 5천억원 정도가 되. 또한 악성연체는 국가의 신용도까지 하락시키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는 거야. 그래서 우리보다 앞서있는 선진국인 유럽의 경우는 70%~98%가 선불을 사용하고 있다는 거야. 중국은 땅덩어리가 넓어서 연체금 회수가 어렵기 때문에 100% 선불을 사용하고 있어. 핸드폰 선불요금제의 장점은 연체가 전혀 발생하지 않고, 광고비와 일반관리비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사용요금이 저렴하고, 사용자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사용요금도 계속해서 내려간다는 거야. 그리고 납부 방법이 편리해지고,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해지지. 다른 나라들의 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아.

국가

선불요금제 시장점유율

요금

비교

일본

40∼45%

13원/10초

유럽

60∼98%

8~12원/10초

미국

80%전후

8원/10초

중국

100%

3원/10초

한국(KTF)

1.8%

19.8원/10초

통신사

SKT

KTF

LGT

시장점유율

50.4%

25.2%

24.4%

<2007년 2월 기준>


두 번째는 뒤늦게 이동통신의 중요성을 알고 뛰어들었던 국가 공기업이었던 KTF가 아무리 노력을 해 봐도 10여년전 먼저 선점한 SK를 따라 잡을 수 없다는 거야. 그래서 새로운 시장을 물색하지 않을 수가 없었지. 그러던 중 미국의 사례를 연구해 보니깐 이동통신시장도 공격적 마케팅인 네트워크마케팅을 하고 있다는 거야. 이미 포화된 후불제 핸드폰 시장에서는 기존의 광고와 이미지 마케팅으로는 한계에 다다른 거야. 그래서 KTF는 신중한 고심 끝에 통신네트워크마케팅 전문회사인 앤알커뮤니케이션(이하 NRC)과 제휴를 하게 되었고, 지금까지 5년 반 동안 100만 명의 회원을 확보하게 된 거야. NRC는 가입자들이 사용한 핸드폰 사용요금의 약 35%를 KTF로부터 받아서 회원들에게 수당으로 나누어주지. 기존의 후불제 대리점은 5년간만 위탁수수료를 받지만, 선불제 핸드폰 대리점은 수당을 평생 받는다는 거야. 또한 부모나 배우자 또는 자녀에게 1대 상속도 가능해. 정말 꿈의 비즈니스가 아니겠어! 핸드폰 선불요금제 대리점! 한 번 알아보지 않겠어?

2. KTF가 핸드폰 선불대리점을 하는 이유와

010번호통합의 의미

이런 사업내용을 처음 듣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한번쯤은 의심을 해 보게 되거든. 정말로 KTF에서 진행하는 선불요금제 상품이 맞나 하구.



참고 http://www.ktfmembers.com/FarPriceFree.jsp?strReValue=F2#W3

첫 번째 그림은 KTF선불요금제 안내책자야. 대리점이나 지점에 가면 선불요금제에 관한 책자를 구할 수 있어. 우측 그림은 KTF홈페이지에 있는 선불요금제에 대한 설명과 NRC에 대한 설명이 상세하게 나와 있다구. 그러면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선불요금제 내용을 살펴볼까? 먼저 이동통신3사의 정통부고시 표준통화요금을 보자구(국가 기간산업인 가스, 전기, 수도, 통신 요금은 국가에서 정해준다는 거 알고 있지!). 이동통신3사의 표준요금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구.(부가세포함)

통신사/요금제

10초요금

기본요금

1분

1시간

합계(5시간)

비고

SKT/표준

22원

14,300

132

7,920원

14,300+39,600=53,900(100)

LGT/표준

19.8원

14,300

118.8(10%)

7,128원

14,300+35,640=49,940(92.6)

KTF/표준

19.8원

14,300

118.8(10%)

7,128원

14,300+35,640=49,940(92.6)

KTF/선불

19원

13,800

114(14%)

6,840원

13,800+34,200=48,000(89)

현금캐쉬백7%

KTF/선불할인

13.3원

17,310

79.8(40%)

4,788원

17,310+23,940=41,250(76.5)

선불요금 41,250 X 7% = 2,887원 현금캐쉬백까지 한다면 47%! + 24개월후 사용한금액의 20~40%요금으로 돌려주기까지!!

일반 후불요금제는 통화요금+기본료만을 합쳐서 약정할인을 해주지만

선불의 장점은 통화요금+기본료+문자+각종 부가서비스 금액을 합쳐서 약정할인혜택이 있다

KTF선불제는 LGT와 KTF후불제에 비해서 약 0.8원(4%)이 저렴하고, SKT에 비교하면 3원(15%)정도 저렴하지. 선불제 설명에서 ‘일기본료(일차감액)’가 뭐냐면 월 기본료인 13,800원을 30일로 나누어서 하루에 460원씩 빠져 나간다는 거야. 또한 '선불요금 종류'라는 것은 처음 신규로 개통할 때 그리고 신규개통요금을 다 소비하고 재구매할 때 충전하는 요금이야.

처음에는 10만원을 충전해야 돼.(왜) 핸드폰 후불요금제 에서도 3개월 전에는 해지 못 하는 거 알고 있지. 이동통신3사에서 그것을 왜 만들었냐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핸드폰을 3개월 정도 사용했을 때 번호가 알려져 해지 하기가 어렵게 되어 계속해서 사용한다는 거야. 그래서 3개월 의무 사용기간을 뒀대. 마찬가지로 선불요금제도 3개월 의무사용기간 동안의 요금을 평균적으로 계산해 보니깐 최소한 10만원 정도가 적당하다고 해서 처음 가입시 10만원을 선불로 요금을 충전하는 거야.

최초로 충전하는 10만원은 1년 안에 사용하고, 그 후부터는 3만원, 5만원, 10만원 중 내게 필요한 요금을 자동이체만 해놓으면 후불제처럼 사용할 수가 있어. 또한 ARS를 통해서도 필요한 요금을 충전할 수도 있어. 요금을 충천했는데 내가 얼마를 사용했고, 얼마가 남아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지? 1510만 누르면 되. 또한 통화할 때마다 잔액을 알고 싶으면 설정하면 되고, 충전된 요금이 1만원 이하로 남게 되면, 그 때부터 당신이 신청한 요금을 자동이체로 청구가 들어가. 만약 잔액이 0원이 되면 받는 것만 되겠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요금이 떨어지기 전에 미리 충전(자동이체)하게 된 다구.

최근 기사를 하나 보여줄게. 비즈넷 타임즈가 중앙일보에서 만드는 유통메거진인거 알지? 이 기사는 통신전문 유통기업으로 성공한 현재의 NRC와 KTF와의 9년 넘는 긴밀한 파트너쉽을 이야기 하고 있어. 잘 살펴보고 신중하게 검토해 보라구.


그런데 KTF가 5년 전에 이 사업을 왜 시작했을까? 그것도 많은 사람들에게 오해를 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마케팅 방식으로 말이야. 그때만 해도 KTF는 공기업이었을 텐데. 거기에는 몇 가지 분명한 이유가 있어.

첫 번째는 신규시장의 창출과 국내 통신시장의 1위 탈환을 위해서. 과거의 잘못된 정책으로 KTF는 사기업에게 이동통신시장의 1위를 내 주고 말았지. 아무리 발버둥을 치고 노력을 해 봐도 이미 선점된 이동통신시장의 순위를 바꾸기에는 한계가 있었던 거야. 그래서 외국시장을 연구하기에 이르렀고, 선진 마케팅을 검증하게 된거야. 조사를 해보니 NRC에서 제안한 대로 선진국 대부분 나라에서는 선불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었고, 국내시장도 IMT2000 정책에 따라서 다가올 미래에는 반드시 선불제로 갈 거라고 확신한 거야. KTF는 SKT보다 먼저 다가올 선불제 핸드폰 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전사적인 정책결정을 내리게 된거야.

두 번째는 KTF가 이 사업을 시작한 이유는 IMT2000의 미래와 비전 때문이야. 이동 통신의 2세대, 2.5세대의 대상은 국내에 머무르지만, IMT2000은 2GHz대의 동일 주파수를 전 세계적으로 사용하므로 핸드폰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는 샘이 되는 거야. 더불어 매출 규모도 20조에서 60조, 100조 시장으로 증가하게 되지. 참고로 우리나라의 쌀 시장 규모는 년 1조 5천억원 정도이구. 또한 화장품 시장의 1년 규모도 4조원 대인데, 이동통신시장이 100조가 된다니 어마어마한 먹을거리가 아니겠어?

세 번째는 KTF가 이 사업을 시작한 이유는 선불요금제에 대한 확신 때문이지. IMT2000 시장이 된다는 것은 국제적인 공용 주파수로써 국가 간의 경쟁이 시작된다는 의미가 되는 거야. 그러면 우리도 선불요금제 시장을 넓히지 않으면 외국회사에 비해서 요금경쟁에서 게임이 안 된다는 거지. 우리나라(19원)가 중국(8), 미국(10), 유럽(11), 일본(13)에 비해 선불요금이 제일 비싼 거 알지? 그건 선불요금제 사용 비율(1.8%)이 낮아서 요금을 더 이상 내릴 수가 없기 때문이야. KTF의 경우 매출액은 많아도 순이익이 10%도 넘지 않는 다구. 그래서 요금을 더 이상 낮출 수가 없는 거라구.

당신은 왜 핸드폰 앞 번호가 2007년 1월 1일부로 이동통신3사의 식별번호와는 상관없이 010으로 바뀌는지 알아? 그리고 왜 2004년 1월 1일 이후부터 신규로 개통하는 것은 모두 이동통신3사와는 상관없이 010으로 번호를 왜 부여했는지 알아? 여기에는 숨겨진 비밀이 있거든! 정말 나도 알고 놀랬거든. 역사적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김대중 할아버지께서 잘한 것은, ① IMF를 극복한 것, ② 노벨평화상을 받은 것, ③ 핸드폰을 공짜로 나누어준 것, 그리고 기타 등등이 있어.

우리나라가 1995년에 WTO에 가입하면서 우리의 시장은 곧 개방을 준비해야 됐거든(벌써 우리나라의 통신시장은 100% 개방되어 있는 상태임). 그래서 앞으로 다가올 우리나라 통신시장의 개방에 따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였거든. 왜냐하면 통신은 한 나라의 정보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국가기간산업이었기 때문에 지켜야 했거든. 멕시코와 아르헨티나의 예에서 보듯이 자국의 통신시장을 지키지 못해서 결국은 경제적인 위기까지 초래하게 됐거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깊은 숨은 뜻이 있었다는 것을 모르고 있거든. 그래서 공짜핸드폰을 나누어 주게 되었고, 1997년부터 2001년도까지 무려 핸드폰 가입자 수가 300만명에서 3000천만명으로 획기적으로 늘어났거든. 이것이 통신재벌이 나오게 된 배경도 되.

한 걸을 더 나아가서 이동통신3사가 자기 회사의 식별번호가 있는데, 왜 010번호를 강제적으로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 010번호는 기존의 이동통신3사와 같은 특정한 통신사를 상징하는 식별번호가 아니라, 국가를 나타내는 우리나라 식별번호야! 010 국가식별번호는 우리나라가 IMT2000에 10번째로 가입한 순서를 의미하는 우리나라를 표시하는 고유번호가 된 거야. 멕시코는 11번째로 가입해서 011 국가식별번호를 사용하게 됐어. 그러면 011, 016, 017, 018, 019 국가식별번호를 사용하는 나라들이 있다는 것쯤은 알겠지. 그래서 IMT 2000이 상용화되는 시점(2007년)부터는 기존의 이동통신3사의 식별번호를 사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기 시작한 거야. 또한, 앞으로 IMT2000이 상용화되면 공항에서 해주는 로밍서비스를 받지 않고도 세계 어디서나 통화를 할 수 있게 돼. 다시 말하면 당신이 미국에서 나에게 전화를 걸려면 010은 누르지 않고 뒷번호 8자리만 누르면 국내 사용요금으로 저렴하게 통화를 할 수 있게 되는 거지.(유선전화도 마찬가지가 되) 마찬가지로 당신이 미국에 사는 친척에게 전화를 걸려면 미국의 식별번호와 뒷번호 8자리만 누르면 국내 사용요금으로 저렴한 통화를 하게 되는 거지.

앞으로 세계가 하나의 통신시장으로 통합되면서 문제가 대두되는 것은 핸드폰 사용요금을 어떻게 징수할 것인가가 관건이야. 세계 각국에서 들어오는데 과연 우리처럼 고비용의 비싼 후불로 요금제를 할 수 있을까? 그것도 연체가 25%(25조원)정도 되는데 과연 그것을 후불로 유지할 수 있을까? 중국에서 10초에 8원짜리 선불요금이 들어오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지? 그래 난 애국자이니깐 SKT에 10초에 22원을 주고 계속해서 사용할건지? 아니면 KTF선불요금제의 사용 인구가 늘어나서 10초에 10원 또는 8원 요금제를 사용할 것인지? 분명히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우리의 통신시장을 장악하기 위해서 혈안이 되어 있는 것은 틀림없어. 전 세계적으로 75%가 선불요금제로 갔고, 2009년까지 90%가 선불요금제로 간다는 미국 보스턴학회의 발표 자료도 있다구. 곧 다가올 미래의 핸드폰의 선불요금제는 세계적인 시대의 흐름이 되는 거야.



미래의 신개념 유통방식 네워크마케팅

음... 이 시간은 경제 공부를 해야 할 시간이군! 너무 머리 아파하지 말라구. 큰 돈을 벌려면 이 정도의 경제 흐름은 알아야 하지 않겠어? 국가가 발전하고 국민이 잘 살수록 유통시장은 계속해서 변화를 해왔어. 예전에는 소비자가 물건을 살려면 공장-총판-도매-소매를 거쳐서 재래시장이나 슈퍼, 동네가게에서 물건을 구입할 수가 있었지. 조금 더 잘 살게 되어 도시 집약적 산업사회가 되니깐 중간 단계를 없애고 유통마진을 줄인 대형 할인점이 등장하게 되고, 소비자 가격은 조금씩 더 낮아지게 되었지. 1,000원짜리 물건을 800원에 구입할 수 있게 되니깐, 너나 할 것 없이 차를 몰고 대형 할인점으로 쇼핑을 가는 거라구.

이제는 나라가 좀 더 발전해서 통신이 보편화 된 거야. 집집마다 케이블TV도 설치되고, 초고속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도 누구나 마음대로 쓸 수가 있게 된 거야. 그래서 홈쇼핑이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전자상거래 등 통신판매가 보편적으로 이루어지게 된 거지. 통신판매의 경쟁력은 비싼 땅에 매장을 지을 필요가 없다는 거야. 상품에 대한 설명과 진열은 통신을 통해서 하게 되고, 제품은 대형 물류창고에 보관해 놓고 있는 거지. 소비자가 물건을 보고 제품을 구매하면, 택배나 퀵서비스를 통해서 곧 바로 배달을 해주게 되지.

그런데 기업 입장에서는 또 다른 고민이 생기게 됐어. 아무리 회원카드를 발급해서 포인트를 주고 마일리지를 적립해 줘도 고객을 완전히 사로잡을 방법이 없다는 거야. 우리 집 근처만 해도 E마트, 홈플러스, 월마트, 코스트코(회원제) 등 할인점이 몇 개나 있는지 몰라. 인터넷 전자상거래도 마찬가지야. 옥션이나 G마켓에서 필요한 물건을 찾다가 가격을 한 번 비교하고 싶어서 네이버 검색창에 ‘가격비교사이트’라고 한 번 쳐봐. 그러면 수없이 많은 물건과 가격을 비교할 수가 있어.

우리는 통신의 발달과 함께 인터넷상에서 언제든지 자유롭게 원하는 곳으로 이동을 할 수 있게 됐거든. 단지 마우스만 한 번 클릭만 하면 돼. 그래서 기업들은 고민을 하게 된 거지. '유통회사가 포화상태인데 단골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뭐지?' 당신이 생각하기에는 어떤것일꺼 같애? 그것은 소비자한테 수당, 곧 돈을 주는 거야. 그것도 짜질짜질한 푼돈이 아닌, 거액을 벌수 있는 방법 말이야. 즉 소비자가 직접 유통에 참여를 하는 거지. 기업 입장에서는 이왕 나가야 될 유통마진을 소비자한테 주지만, 단골고객과 평생고객이 확보가 되니깐 좋은 거 아니겠어?

지금 KTF가 당신한테 동업을 하자고 제안을 하는 거야. 이제까지는 돈만 내고 핸드폰을 사용했지만, 지금부터는 당신도 돈을 벌어 보라고 말이야. 그 대신 조건이 있어. KTF요금제를 선불로 평생 사용하고, 광고도 하고, 가입자도 모집해 줘야 돼.(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

다시 말하면 소비자(고객)가 본인의 인간관계를 통한 구전광고를 통해서 직접판매 방식으로 KTF선불요금 상품을 사용하고 이웃에게 소개하고 판매하는 거야. 이런 것을 네트워크마케팅(N.W.M)이라고 하거든. 네트워크마케팅은 소비자가 인간관계를 통한 직접판매(Direct Sailing) 방식으로 무한 연쇄 소개판매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고, 이런 일련의 과정 속에서 이윤을 소비자이자 사업자인 고객에게 최고 35%까지의 수당을 평생 지급하는 합법적인 사업이라구. 그리고 경제학자가 말하는 21세기 최후의 마케팅이고.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빌게이츠 회장도 CNN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컴퓨터 사업을 하지 않았다면 네트워크마케팅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을 정도로 다가올 미래의 엄청난 마케팅이라구.

그리고 유명 대학과 대학원에서도 네트워크마케팅 학과와 CEO과정 개설을 통해서 많은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구.

네트워크마케팅의 직접판매법은 95년에 생겨서 97년에 한 번 개정이 됐고, 꾸준히 업그레이드되고 있거든. 그리고 아래 기사도 잘 보라구. 네트워크마케팅이 선진국에서는 흔한 유통방식이라고 하잖아. 그리고 네트워크마케팅에 대한 이론은 요즘 초등학교 교과서와 고등학교 교과서에도 나온다구. 네트워크마케팅은 기존유통의 대안이면서, 21세기의 새로운 유통방식이라구.

아래의 내용들은 우리보다 더 똑똑하고 잘 난 사람들이 한 이야기야

마이크로소프트 빌 게이츠 회장

“내가 만일 컴퓨터 사업을 하지 않았더라면 아마도 네트워크마케팅을 했을 것이다.”(CNN인터뷰에서)

미국 클린턴 대통령

“여러분(직접판매 종사자)은 세계 경제운동의 주역이다. 직접판매는 이미 전세계에서 비약적인 성공을 거둔 바 있으며, 매주 7만 명이 신규 판매인으로 새롭게 참가하고 있다.” (WFDSA 디스트리뷰터 격려 비디오)

한국방문판매업협회 배기정 전무

“극히 일부를 제외한 대다수 네트워크마케팅 업체들은 아주 적법하게 상품을 판매한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네트워크마케팅을 ‘21세기 유통의 꽃’으로 인정하고 있다.” (경제신문 인터뷰)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엄길청 교수

“생산자와 최종 소비자의 직접 만남이 물류 혁신과 유통혁신의 핵심. …네트워크마케팅을 통해 유능한 제조업체를 소비자에게 연결시켜 주어야 한다. 그 동안의 편견과 오해를 버리고 이것을 함께 공유하도록 하는 것이 네트워크 마케터 여러분들의 사명이다.” (99년 8월 경제문제와 네트워크 마케팅 초청강연)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이윤보 교수

“때로는 주위 사람들로부터 오해를 받기도 하지만, 무일푼 또는 자금이 거의 없는 사람이 사업에 진입하여 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 분야로 네트워크마케팅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98년 네트워크 마케팅 학술 심포지엄)

정보전략연구소 윤은기 소장

하루라도 빨리 우리만의 네트워크마케팅 노하우를 축적해 세계로 진출해야 한다. 국가의 경제가 허물어지는 21세기에 네트워크마케팅은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가장 큰 역군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시사포커스 99년 5월)

삼성 이건희 회장

“이미 배달 주문만을 취급하는 음식점도 생겨나고 있으며, 통신판매 전문업체도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바야흐로 무점포(Storeless)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 (삼성 사보)

중앙일보 신천균 편집위원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네트워크마케팅 판매기법을 두고, 시스템 마케팅이라 하여 AT&T, IBM, 코카콜라, 자동차메이저 3사 등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들이 네트워크마케팅 판매조직을 통해 판매신장을 꾀하고 있죠.”

통신 네트워크마케팅의 비밀

이것은 물류를 주 아이템으로 하는 다단계회사와 통신을 주 아이템으로 하는 네트워크마케팅

회사(NRC)와의 사업성이 얼마만큼 차이가 나는가에 대한 이야기야.

네트워크마케팅을 조금이라도 접해 본 사람이라면 재구매률이란 말을 들어 보았을 거야. 어떻게 보면 네트워크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용어이기도 해.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사업자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일시적인 고수입이 아니거든! 평생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입 창출을 가장 원하는 거야. 그걸 완성함으로써 경제적인 자유와 시간적인 자유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지. 진정한 권리수익 말야!

(우리나라에 있는 네트워크마케팅회사라고 하는 대부분의 회사는 모양만 네트워크마케팅이지 실상은 피라미드 또는 다단계회사들이야. 그런 회사들은 시중에 있는 물건과 동일한 물건을 시중가보다 비싸게 팔면서 비싼 이유가 ‘기능성이다, 우리들만을 위해 만든 특별한 김치다, 특별한 라면이다!’라고 하는데, 당신 생각해봐봐. 어떤 대기업이 그들만을 위해서 회사 라인을 만들겠어. 바보 아냐! 아주 어리석은 감언이설에 스스로를 속이고 있는 거야. 왜? 왜긴 왜야! 그래야 수당을 챙길 수 있지! 또한 기존의 다단계회사들은 회원을 유치해서 회원으로 하여금 소비를 강조하는 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 판매만 강조해. 그러나 진정한 네트워크마케팅회사는 상품의 판매가 아니라, 소비에 중심을 두고, 소비를 통한 계속적인 자연 재구매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진정한 권리수익 모델이거든. 다단계(피라미드포함)인지 네트워크마케팅인지 구분하는 점은 판매를 강조하는지 아니면 소비를 강조하는지를 비교해보면 알 수 있어.)

주로 생필품을 주력상품으로 판매하는 A사, H사 같은 경우에 재구매률이 많아 봤자 10%~15%사이라고 그래(통계에 나옴). 다른 말로 이야기하면 한 번 사용해보고 다시는 사용하지 않는다는 거야. 왜? 별로 기존 상품과 차이가 없거든. 가격은 비교할 수도 없고, 왠지 기존 상품보다 비싼거 같거든. 그리고 A사, H사의 사업자라고 하는 사람들은 생필품(세제, 건강보조식품 등)을 바리바리 싸가지고 와서 테스트를 하는 등 야단법석을 피우기도 하고, 외판원처럼 물건만 팔고 있거든. 당신도 주변에서 많이 보았을 거야. 기존에 있는 회원마저도 재구매를 거의 하지 않는다는 거야.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친분 있는 사람 또는 가족 중의 있는 사업자가 실적을 올리기 위해서 억지로 물건을 떠넘기니깐 어쩔 수 없이 상품을 구매할 수밖에 없게 되거든.

사업자와 소비자의 비율은 어떤 네트워크마케팅회사를 봐도 거의 비슷할 거야. 그러니까 회원이 1,000명이라고 해도 실제로 사업을 하는 사람은 50명 안팎이라는 거야. 나머지 950명은 처음에 한번 생필품을 사줬다가 지속적으로 사업을 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물건을 다시 구입하지 않게 되지. 설령 재구매를 한다고 해도 상위 사업자가 다른 바쁜 일로 만날 수 없거나, 또는 연락이 잘 안되면 그냥 동네슈퍼나 인근 대형마트에서 구입하게 되거든. 또한 구입할 데가 워낙 많이 있잖아! 슈퍼, 대형마트, 인터넷 쇼핑몰 등. 네트워크마케팅을 사칭한 다단계회사에 있는 모든 물건들은 대부분 일반 유통시장에서도 구입이 가능한 상품이거든.

하지만 이동통신인 핸드폰의 경우는 얘기가 다르지. 일단 개통하게 되면 사업자가 됐든 소비자가 됐든 대부분 회선연결을 통한 독점성을 유지하게 되는 거지. 10만원을 넣었으니 떨어질 때까지 사용해야 되지 않겠어? 몇 개월 쓰고 나서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계속적으로 사용을 한다는 거야. 그래서 사업을 하지 않는 나머지 95%의 회원들도 매출을 꾸준히 올려주게 되는 거지. 어때? 이런 상품이라면 돈이 되지 않겠어? 처음에 말한 일반 핸드폰 후불대리점의 수입구조와 비슷해! 아니 그 이상이야!(35%의 수익을 공유하고, 1대 상속도 가능)

SK와 같은 경우 이동통신사업을 하기 전에는 재계 30위권이었다가, 노태우 전대통령한테 T셔츠 하나를 선물 받아서(→ SKT가됨 )(T셔츠는 노태우 딸과 SK회장 아들 결혼으로 인한 통신사업권 선물) 재계 3위로까지 껑충 뛰어 올랐지.

참고로 SK에는 66개의 기업이 있는데 SKT매출이 나머지 65개 기업의 매출보다 크다고 하거든. LG텔레콤 같은 경우도 지금 순위권이 5위인데 가입자가 겨우 800만 수준이라구, 그것도 이동통신3사 중에는 꼴찌인데도 말이야. 우리나라 재계5위 순위를 한번 살펴볼까? 삼성, KT, SK, KTF, LGT 모두 통신과 관련 있는 회사들이라구. 또 물류네트워크보다 통신네트워크가 사업하기 용이한 점이 몇 가지가 더 있어.

편리성 무형의 상품이므로 창고가 필요치 않아. 집에다가 쇼룸을 구축해서 진열할 필요도 없고. 특별히 차가 없어도 사업이 가능하고 가방도 그렇게 무겁게 들고 다닐 필요도 없지.

시장성 물류에서 취급하는 상품은 어느 정도 대상이 정해지지. 세제나 화장품이면 주부가 유리하고, 건강보조식품이면 나이 드신 분이나 몸이 약한 사람에게 유리하지. 그러나 통신은 20대 초반도, 중년 아저씨도, 할아버지도 누구나 할 수 있다구. 그래서 특이하게도 NRC는 다른 네트워크마케팅회사와는 달리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상당히 많거든.

독점성 이건 아까 이야기 했지! 한번 개통하면 대부분 개통한 회사에 지속적으로 매출(소비)을 올린다는 거야.

소비성 네트워크를 구축했다면 소비는 월단위로 이루어지는 게 가장 좋아. 그래야 월급 개념으로 수당이 들어 올 것 아니겠어. 샴푸, 비누, 주방세제, 치약, 건강식품 한 달마다 떨어져? (아니) 그럼 핸드폰 요금은 매달 내나? (응)

투명성 대부분의 물류 상품은 독과점 상품이야. 재질은 어떤 거와 비슷한 거 같은데 포장을 달리하니깐 원가를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거지. 그래서 조금 비싸도 좋아서 비싸려니 하고 구입하게 되는 거지. 하지만 KTF선불요금제는 후불에도 똑같은 품질의 상품이 있어서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가가 투명하다고 할 수 있지.

시대성 통신은 벨이 전화기를 발명한 이래 과거 120년 역사 속에서 한 번도 성장을 멈춰본 적이 없어. 통신비는 계속적으로 증가했고, 앞으로는 더 오를 거야. 향후 100년 동안 통신이 퇴보할거라는 말에 동의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을 걸?

후불요금제의 문제점과 선불요금제의 필요성

자! 지금부터는 선불제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해보자구! 내가 처음 NRC에서 사업설명회를 들었을 때, 선불이란 말이 굉장히 생소했어. '왜 선불이지?' 수년간 후불 방식으로 전화요금을 납부해온 나로서는 선불이라는 단어가 거북하게 들렸고 괜히 손해보는 느낌이었거든.

하지만 하나씩 따져보면 우리의 생활 곳곳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것이 선불방식인데 말이야. 우리 생활 가운데서 선불을 찾아보면 무수히 많아. 버스, 기차, 전철, 고속버스, 배, 비행기 등 일단 교통과 관련된 것은 모두 다 선불이야. 또한 목욕탕, 영화관, 각종회원권, 학원비, 각종수강료, 놀이공원, 스케이트, 수영장, 주차 월정액제, 자판기, 등록금, 보험료, 관람료, 패스트 푸드점 등 모두 선불이거든. 다시 말해서 선불이라는 말은 우리 생활 곳곳에서 아주 흔하게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야. 그렇다면 우리 주변 곳곳에서는 하나씩 하나씩 선불로 가고 있는데, 왜 갈수록 선불이 많아지고 확대되어 가고 있는지 후불요금제의 문제점을 들어 그 이유를 한번 짚어 보자구.

1. 연체

연체란 말은 매스컴을 통해서 요즘 지겹도록 나오고 있지. 사용한 요금을 한 달 뒤에 내기 때문에 나타나는 필연적인 결과야. 연체 때문에 발생한 신용불량자가 70만명이라고 해.

2. 악성연체

핸드폰의 연체요금(5조원) 중 약 1조 5천억원이 악성연체거든. 악성연체란 영원히 받을 수 없는 돈을 가리키고, 악성연체는 이 비용을 회수하기 위해서 지로, 전화, 채권단 운영 등 또 다른 추가 비용을 발생시키지.

3. 시간 및 인건비 절감

만약 당신이 버스, 지하철, 비행기, 배 등을 탈 때마다 일일이 출구를 통해서 잔돈을 계산한다고 생각해 봐(예전에는 그랬지만 지금은 아무리 눈을 씻고 찾아 봐도 볼수가 없는 시대가 됐거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허비하게 되겠어? 또한 그 관리비용(인건비)은 어떻구. 실제로 옛날에는 버스비를 후불로 내지 않았겠어(요금 때문에 창문 밖으로 뛰어내리다가 다치기도 했었어).

4. 이자

물론 기업 입장에서는 이익이 발생되는 것이지. 선불을 사용하게 되면 기업은 혜택 차원에서 요금이나 금액을 후불보다는 더 저렴하게 받는 거야. 전체적인 시스템이 선불로 가는 이유는 소비자가 원해서라기보다는 국가나 기업이 선불을 원하기 때문이야. 그리고 기업은 선불로 발생하는 이윤과 이자로 인해서 소비자한테 많은 혜택을 주면서 명분을 만들어 내는 거지.

경제라는 것은 기업이 이끄는 대로 가는 경향이 있어. 우리가 경영자라고 생각해 봐. 당연히 선불을 선호하게 될 것이고, 소비자에게 약간의 혜택을 주고서라도 골치 아픈 후불을 없애고 싶지 않겠어? 물론 모든 시스템이 선불로 가지는 않겠지만.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것들은 반드시 선불로 가야 할 거야. 방문을 하지 않고 상품을 소비자가 직접 구입하는 경우와 소비자가 반복적으로 상품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경우. 위와 같은 경우는 연체의 위험성을 필연적으로 안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증가 할수록 그 기업은 대단한 위험을 갖고 간다고 봐야 돼.

이것의 대표적인 예가 개인이동통신인 핸드폰이야. 소비자가 직접 이동통신사를 방문해서 서비스 요금을 구입하지는 않는다는 거지. 그리고 거의 모든 사람들이 죽을 때까지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될 상품이구. 그렇기 때문에 후불제 핸드폰은 반드시 연체가 발생하게 되고, 그러면 악성연체자가 늘어난다는 거야. 그런데 경기가 어려워질수록 핸드폰을 더 많이 사용한데. 그 당시 기사에서 보듯이 2003년 당시 한국경제는 연체대란이 일어나고 있었거든.

미성년자의 핸드폰 사용으로 인한 안타까운 이야기가 또 있어. 초등학생이 아바타를 구입하는데 170여만원을 사용해서 꾸중이 두려워서 자살했다는 이야기야. 만약에 선불로 돈을 미리 지급했거나, 현재 지급되는 돈이 얼마인지 실시간으로 알고 있었다면 과연 그런 일들이 일어날 수 있겠어?

당신도 아마 후불 전화를 쓰고 있겠지? 본인이 돈을 내고 사용하고 있는데도 얼마를 사용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알 수도 없고, 월말이 돼서야 한 달 치 사용료 고지서를 통해 알 수 있겠지.

그런데 여기서 눈 여겨 볼 것은 연체자가 내지 않는 핸드폰 요금까지 잘 내고 있는 소비자가 부담하고 있다는 거야.(요금의 50%) 또 연체 때문에 핸드폰 요금이 내려가지도 못한다는 거구. 그런데 외국에서는 선불의 비중이 높을수록 통화요금이 저렴하거든. KTF선불요금제도 마찬가지야. 이 정도면 핸드폰 요금제가 왜 선불로 가야 되는지 충분히 납득이 가겠지.

음... 이쯤 되면 '후불로는 네트워크 하는데 없어?' 하고 궁금증이 들기도 하겠지? 당근이지! 후불도 있어. 아마 꽤 많을 걸! 후불도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본사에서 하는 데가 있고, 영업본부에서 하는 데가 있어. 영업본부는 또 뭐냐구? 거 있자나. 수수료 4 ~ 5년 주는데 말이야. 일단 영업본부에서 하는 데는 왜 안 되는지 말 안 해도 알겠지? 당신이 평생 돈의 게임을 끝내려고 열심히 사업을 했는데 4년 되서 수수료가 본사로 넘어간다면 할 맘 나겠어?

그럼 본사에서 하는 후불제와 수수료 평생 주는 NRC를 비교해 보자구. 그러기에 앞서 문제 하나 낼게. A사, H사와 같은 200개가 넘는 수많은 물류네트워크 회사가 선불일까~요? 후불일까 ~ 요? 그러니까 풀어서 말하면, 소비자가 먼저 돈을 내고 물건을 구입해? 아니면 물건을 먼저 쓰고 나서 돈은 나중에 내? 이 말이야! 당근이지! 돈을 먼저 내고 나중에 물건을 구입하지. 네트워크의 기본은 말이야! 구매와 동시에 매출 확인이 가능해야 하고, 받을 수당을 미리 계산할 수 있어야 되는 거 아니겠어? 그렇지! 직장인들이나 영업하는 사람들이 자기가 받아야 할 월급을 미리 계산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해봐?

후불 네트워크는 서비스 개시일로부터 수당지급일의 소요기간이 3개월 정도 걸린다고 해. 그런데 후불 네트워크는 그런 경우에 수당을 받아야 되는데, 제품은 판매(통화)가 되고 있는데 돈이 얼마가 들어올지 모른다는 거야. 보통 연체 비율이 25%에서 많게는 40%까지 되고 있어.

또한 후불의 문제점은 재원이 투명하지가 않다는 거야. 우리나라는 직접판매법에 의하면 최고 35%까지 수당으로 풀어주게 되어 있거든. 아직은 우리나라가 네트워크의 초기라 대부분이 사업자 위주이기 때문에 수당을 35%까지 모두 풀어주려고 하고 있지. 그런데 앞의 뉴스자료에서 봤듯이 후불제는 연체료 때문에 통화요금도 못 내리고, 회사의 기반도 흔들리는 게 후불제 업계의 현실인데, 어떤 재원으로 35%의 수당을 풀어주지?

지금은 가입자가 적다고 하지만, 후불로 네트워크 인프라가 늘어나면 그 연체비율은 어떻게 감당할 거냐구? 일반 대리점이야 수수료를 5%~7% 5년만 주면 되지만, 네트워크마케팅회사에서 7%를 가지고 수당을 풀어준다는 것은 어림도 없는 소리라구. 더구나 IMT2000이 활성화 되면 사용요금과 함께 연체료도 천문학적인 수치로 올라 갈 텐데.

이런 이유로 통신 네트워크는 선불제가 적합하다고 나와 있어. IMT2000이 상용화되면 전 세계가 하나의 통화권이 된다구. 어떻게 후불방식으로 세계로 진출할 수 있겠어? 유럽이 왜 선불제가 많은지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보라구. 그리고 맥도날드 같은 외국회사가 우리나라로 들어 올 때, 왜 선불로 판매할까?

(조그만 땅덩어리에 수많은 나라가 붙어 있잖아! 나라마다 후불요금제를 택하면 어떻게 되겠어. 여행이 우리나라 각 도를 다니듯이 유럽에서는 자유로운데 덴마크에서 핸드폰을 사용하는 사람이 사업상 일이 있어서 스페인에서 6개월간 있다고 생각해봐. 그가 사용한 요금은 어떻게 할 것이며, 핸드폰 사용을 어떻게 하겠어. 이런 문제로 유럽의 대부분의 유럽 나라들은 선불제를 사용하고 있어. 중국은 더 심해, 나라에서 강제로 선불제를 100% 채택하고 있다구)

그래서 후불로 네트워크를 하는 여러 회사들은 초기 수당을 풀어주기 위해서 화장품 등 원가가 분명하지 않는 상품을 가입과 동시에 구매하도록 하거든.

그러나 KTF선불요금제는 한 사람당 가입과 동시에 수당계산이 가능하고, 재구매하는 매출액과 거의 100%에 가깝게 재구매시의 수당 계산도 가능하거든. 왜냐하면 NRC는 반품율이 0.01%도 안되기 때문이야. 나도 몰랐는데 금융결제원이란 데를 가면 각 회사의 반품율도 알 수 있데.

참고자료

▶ 엑셀커뮤니케이션

NRC가 생기기 전에 미국에서는 이미 네트워크마케팅과 통신을 결합하여 성공한 엑셀커뮤니케이션(http://excel.com)이라는 회사가 존재하고 있어. 14년의 역사 속에서 엄청난 부호들을 탄생시켰고, 앞으로도 어마어마한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지. NRC가 탄생되기 전에 벤치마킹을 했던 회사이기도 해.

(조용필 부인 이야기 모두 알지! 조용필은 부인이 사망하자 25억원의 유산을 상속 받게 되었는데, 조용필은 상속받은 돈을 모두 장학재단에 기부했잖아. 어떻게 해서 조용필 부인이 미국에서 큰 돈을 벌은 지 알아? 바로 엑셀사에서 네트워크 마케터로 사업을 한 거야. 또한 상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용필한테 상속이 된거구.)

네트워크를 조금이라도 해 봤거나, 또는 경제의 흐름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리차드 포'가 쓴 제4의 물결이라는 책을 읽어 봤을 거야. 그 책에서 보면, 엑셀사는 유통뿐만 아니라, 통신서비스회사로까지 발전했으며, 1996년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 했을 때는 매출 규모가 14억달러 (1조6천억)로 성장해 있었다고 해. 또한 1998년 캐나다의 통신회사와 합병할 당시의 매출 규모는 약 35억달러(4조2천억)의 대형 기업으로 발돋움 했었구.

최근에 엑셀사와 NRC를 비교해서 다룬 기사가 있어. '(주)아름다운사회'라는 회사에서 만드는 '비전메이커'란 잡지에 특집으로 실렸던 자료인데 읽어봐.

2006년 8월 현재 NRC의 회원수는 100만 명을 돌파했으며, NRC는 핸드폰이라는 통신으로 구축된 네트워크 인프라로 인해서 우수한 기업들과 제휴를 하고 있으며, 또한 NRC와 제휴하기를 희망하는 수많은 업체들이 NRC와 함께 하기를 기다리고 있거든. 현재 NRC와 제휴하고 있는 업체를 간략하게 소개해 줄게. 왜 그들이 NRC와 제휴하고 있는지도 한 번 곰곰이 생각해 보라구.

▶ 제휴사 .


중앙일보

언론사라고 하면 네트워크마케팅 회사와는 천적이라고 할 수 있지? 당신은 그 이유를 아시나요? 대부분 네트워크마케팅 회사들은 광고를 하지 않기 때문이야. 네트워크마케팅의 기본 원칙이 광고를 하지 않는 대신 그 광고비를 회원들에게 돌려주고 구전광고를 활용하는 것 아니겠어? 그런데 말이야. 중앙일보가 우리 회사와 제휴를 했다구. 이제는 언론도 기존의 패러다임을 버리고, 새로운 유통채널을 찾을 때가 된 것을 직감한 거겠지. 우리는 중앙일보의 신문과 경제잡지를 선불로 유통하고 그것에 대한 수당도 가져가고 있어.

또한 중앙일보 본사 사옥에서는 매월 셋째주 금요일에 KTF선불요금제 사업설명회도 하고 있다구.

그 밖의 제휴사로는 LG파워콤, 종근당, 서울디지털대학교, 제로마켓, 바이오벤처사업단, 한국콜마 등등이 있어.

이것은 네트워크마케팅 분야에서 NRC가 최고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많은 일류회사들이 NRC의 통신으로 구축된 네트워크 위에 자사의 최고 상품을 런칭하고 싶어 하거든.

앞으로도 계속해서 NRC의 주력 상품인 KTF선불요금제는 끊임없이 후불요금제인 핸드폰 시장을 잠식해 나가면서 시장 점유율을 최고 50%이상으로 끌어 올릴 거야. 또한 이러한 통신으로 구축된 인프라 위에 국내 최고의 다양한 상품들이 계속해서 올라 올 거야.

KTF가 선불요금제를 시작한 진짜이유?

그런데 왜 KTF가 9년 전에 이 사업을 시작했을까?
그것도 많은 사람들에게 오해를 살 수 있는 네트웍마케팅 방식으로 말이야. 그때만 해도 KTF는 공기업이었을 텐데...

거기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어.
첫째는 신규시장의 창출과 국내 통신 시장의 1위 탈환을 위해서였어.
과거의 잘못된 정책으로 KTF는 사기업에게 이동통신 시장의 1위를 내 주고 말았지.
아무리 발버둥을 치고 노력을 해 봐도 이미 선점된 이동통신 시장의 순위를 바꾸기에는 한계가 있었던 거야.
그래서
외국의 시장을 연구하기에 이르렀고 선진 마케팅을 검증하게 되었어.

조사를 해 보니 NRC가 제안 한 대로 외국은 대부분 선불을 사용하고 있었고 국내 시장도 그렇게 갈거라고 확신한거야. 아래의 자료는 선불요금제가 만들어 질 때 영업을 담당했던 최문호이사가 한 말이야.


두번째로 KTF가 이 사업을 시작한 이유는 IMT2000의 미래와 비전 때문이야.(현재의 3G)
이동통신의 2세대, 2.5세대의 대상은 국내에 머무르지만 IMT2000은 2GHz대의 동일 주파수를 전 세계적으로 사용하므로 시장이 전세계적으로 확장되는 샘이 되는거야.

매출 규모도 20조에서 60조, 100조의 시장으로 뻥튀기가 되는거지.
우리나라의 쌀 시장은 1조5천, 화장품 시장은 4조 인데 이동통신 시장이 100조가 된다니 어마 어마한 먹을 거리가 아니겠어?

이쯤해서 머리도 식힐 겸 'NTT 도코모'에서 만든 IMT2000 동영상 한번 보고 넘어 가자구.
안타깝게도 자막이 영어니까 그림만 보라구.


그 다음으로 KTF가 이 사업을 시작한 이유는 선불에 대한 확신 때문이지.
솔직히 나도, 아직까지 선불에 대한 인식은 낮설어. 근데 어쩌겠어? 시대가 그렇게 간다는데...


▦ 핵심 요약 정리 ▦
1. 선불요금제는 NRC로부터 먼저 제휴가 들어왔고 공기업이었던 KTF는 신중한 연구와 검토 끝에 이 상품을 출시하기에 이르렀다.
2. KTF의 장기적인 비전은 100조 시장을 예견하는 IMT2000 시장의 선점과 석권이다.

자! 그러면 지금부터는 선불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해 보자구!

내가 처음 사업설명회를 들었을 때, 선불이란 말이 굉장히 생소했어.
'왜 선불이지?' 수년간 후불 방식으로 전화요금을 납부해온 나로써는 선불이라는 단어가 거북하게 들렸고 괜실히 손해보는 느낌이었거든.

하지만 요즘들어 선불이라는 말은 우리 생활 곳곳에서 간간히 들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하나씩 따져보면 '우리가 이렇게 선불을 많이 썼나?' 할 정도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버스, 기차, 전철, 고속버스차표, 배삯, 비행기표 등 일단 교통에 관계된 것은 모두 선불이야.
목욕탕, 극장, 골프회원권, 콘도회원권, 놀이공원, 학원비, 스케이트, 수영장, 주차월정액제, 스키장, 여관, 자판기, 등록금, 보험료, 관람료, 오락실, 면허시험, 패스트 푸드점 등도 모두 선불이군.

쩝! 그렇다면 우리 주변 곳곳에서는 하나하나씩 선불로 가고 있는데,
왜 갈수록 선불이 많이지고 확대 되어 가는지 이유를 짚어보자구. 왜 선불이 필요하냐면 아래의 이유들 때문이지.

1.연체
- 연체란 말은 요즘 지겹도록 나오지? 선불로 되면 절대 요금이 밀리지 않는다는 거야. 단 1원도...
(혹시 신용카드를 사용한다고 치더라도 기업 입장은 선불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돼.)

2.악성연체
- 악성연체란 말은 떼어먹고 안낸다는 거야. 영구히 못받을 것 같은 사람들을 악성연체자들이라고 하지.(영어로는 BJR-배째라 라더군)
- 내 주위에 어떤 사람은 의도적으로 많은 양의 빚을 안 갚는 사람도 있더군. 몇억의 빚에 대한 자동 파산을 기다리고 있는 거야.
- 이 얼마나 국가적으로나 기업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비 합리적이야? 이왕 낼거 선불이었다면 그 누구도 피해자나 가해자가 되지 않았을 텐데 말이야.
- 그리고 악성연체는 이 비용을 회수하기 위해 또 다른 지로,전화,채권단 등 추가 비용을 발생시켜 버리지.

3.시간 및 인건비 절감
- 만약 You가 버스, 지하철, 비행기, 배삯 등을 낼 때 일일이 출구를 통해서 잔돈을 계산한다고 생각해 봐.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허비하게 되겠어? 실제로 옛날에는 버스 비를 후불로 내지 않았겠어?

4.이자
- 물론 이건 기업입장에서 이득이 발생되는 것이지.
- 그래서 보험료나 자동차세 등을 1년치 미리 내면 10% 혜택 등을 주기도 하고, 교통카드도 선불로 사면 10% 정도가 더 들어가 있는거야.
- 선불을 사용하게 되면 기업은 혜택 차원에서 요금이나 금액을 저렴하게 받는 것이지.

전체적인 시스템이 선불로 가는 이유는 소비자가 원해서라기 보다는 국가나 기업이 선불을 원하기 때문이야.
그리고 기업은 선불로 발생하는 이자로 인해서 소비자한테 약간의 혜택을 주고 명분을 만들어 내는 거지.

우리는 소비자니까 당연히 후불을 좋아하겠지. 하지만 경제라는 것은 기업이 이끄는 대로 가는거야.
반대로 우리가 경영자라고 생각해 봐. 당연 선불을 선호하게 될 것이고, 소비자에게 약간의 혜택을 주고서라도 골치 아픈 후불을 없애고 싶지 않겠어?

물론 모든 시스템이 선불로 가지는 않겠지.
예를 들어 곧 바로 돈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라든지 공짜의 느낌을 이용해 이자를 발생시키는 카드사 같은 경우에는 후불이 지속될지도 모르고...
그리고 작업 기간이 길고 품질을 인정받아야 하는 장기적인 일 같은 경우에는 선불이 힘들지 않을까? (예를 들어 건설, 컴퓨터 프로젝트 등)

하지만 이런 것들은 반드시 선불로 가야 할거야.
* 방문을 하지 않고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
* 소비자가 습관적으로 상품을 사용하는 경우.

위와 같은 경우는 연체의 위험성을 필연적으로 안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증가 할수록 그 기업은 대단한 위험을 갖고 간다고 봐야 되.
위의 대표적인 예가 이동통신이야. 소비자가 대리점이나 이동통신사를 방문해서 서비스요금을 사 가지는 않지.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달 필수적으로 이용해야 될 상품이구 말이야.
그렇기 때문에 후불의 이동통신은 반드시 연체가 발생하게 되고 악성연체자가 당연히 늘어나는 것이지.
근데 참 아이러니하게도 경기가 어려워질수록 핸드폰은 더 쓴데.

 


위의 기사를 봐! 한국경제가 연체대란이 일어나고 있데.
저 기사는 LG카드 사건이 터지기 전에 기사야. 급기야는 2004년 1월에 LG카드 사건이 터져 버렸고 나머지 카드사들도 난리 부르스를 치잖어...
그리고 우측의 기사는 안타까운 이야기 이지만 초등학생이 아바타를 구입하는데 170여만을 결재해 가지구 꾸중이 두려워 자살했다는 이야기야.

만약에 돈을 미리 지급했다던지 현재 지급되는 돈이 얼마인지 실시간으로 알고 있다면 그런 일은 줄어 들수 있지 않았겠어?
You는 아마도 후불 전화를 쓰고 있겠지? 본인이 돈 내고 쓰는데도 얼마를 사용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알수도 없고, 월말이 되서야 한달치 사용료를 고지서를 통해 알수 있겠지.

자... 그러면 또 뉴스 동영상을 몇개 봐 보자구.

(사진깨짐)

왼쪽 거는 이동전화 연체자가 350만명에 이른다는 뉴스이고, 오른쪽 거는 KBS뉴스라인에서 다룬 내용이야. (내가 좋아하는 김경란 앵커가 진행하네... *.*; )

근데 눈 여겨 볼것은 연체자가 안내는 금액까지 잘내고 있는 소비자가 대신 낸다는거야. 또 연체 때문에 통신요금이 내려가지도 못한다는 거고. 어쨌든 간에 통신사는 흑자를 보고 있잖아?

그래서 외국 같은 경우는 선불의 비중이 높을 수록 통화요금이 저렴하지. KTF선불도 마찬가지구.
그리고 또 하나는 LG카드 사건처럼 핸드폰 연체 때문에 사회문제까지 발전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지.
이 정도면 이동통신이 왜 선불로 가야 되는지 충분히 납득이 가지?


▦ 핵심 요약 정리 ▦
1. 선진국으로 갈수록 합리적이고 연체를 없애는 선불의 문화가 일반화 되었다.
2. 선불이 확산 될수록 요금과 가격은 저렴해 지며 사회적 낭비는 줄어 들게 된다.
3. 이동통신회사의 연체금액은 1조원 가까이에 이르고 있으며 앞으로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 될 것이다.

아니! 여태까지 들었는데 선불카드하고 구분을 못한단 말이야? 쩝 ~ 섭섭하군.

간단히 이야기 할께. 선불카드는 일단 기간통신에서 하는 거 하구 별정통신에서 하는거가 있어.
기간통신이라는 것은 KT, KTF, LGT, SKT 등 모두 선불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는 거지

KTF에도 프리폰이란게 있어. 여기를 클릭해봐 -> http://www.ktfmembers.com/FarPriceFree.jsp
가입비는 무료군.. 좋다구? 그러나 요금이 10초당 58원이네... 그리고 기본료는 없는게 아니라 연결 돼 있는 해당 통신사로 내는 거야. 다만 카드에서 빠져 나가지 않는 다는 거지.
그리고 다 쓰고 나면 그 때마다 대리점 가서 카드를 사 가지구 요금을 충전 해야되.

또한 전화를 걸 때마다 카드번호라는 것을 눌러야 하구.
그래야 그 카드에서 요금이 빠져 나갈거 아냐?

이 비싼 카드를 누가 쓰냐구?
이 카드는 일반인들을 위해서 만든게 아니야. 틈새 시장용이지.
예를 들어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이라든가 아님, 명의가 안되는 신용불량자가 대상이야. 이런 사람들도 핸드폰을 써야 되지 않겠어?
그러나 신용이 안돼기 때문에 미리 돈을 내고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구입하지.

그럼 사용 방법은 동일 하냐구?
아니? 굉장히 불편해. 샘플로 별정통신에서 하고 있는 D사의 선불카드를 보여줄께.

일단 전화를 걸때 080-27-00707 이라는 ARS번호를 눌러야 되. 그러면 전화가 그 쪽으로 가서 해당 별정통신회사로 요금이 청구가 되는거야.
그리고 나서 카드에 요금이 있나 확인해야 되니까 카드번호 10자리를 또 눌러야 하는 거야.
거기서 컴퓨터가 요금을 확인하고 잔액이 남아 있으면 전화가 걸리는 거지?

만약 이런 과정이 없으면 핸재 기본료를 내고 있는 통신사와 과금을 어떻게 구별 하겠어?
그리고 이 카드는 요금이 분당 174원 이군. 그러니까 5초를 쓰든 10초를 쓰든 174원 단위로 떨어지는 거지.
그래서 실제로는 10만원짜리 구입을 해도 일반 휴대전화로 치면 2~3만원 정도 사용하면 요금이 모두 소진돼 버리지.

클릭해서 자세히 봐봐. 유효기간이라는 것도 있어.
요금이 비싼 이유는 국내회선을 이용하지 않고 국제전화 회선을 이용하기 때문이야. 국제전화는 정부에서 수많은 별정을 둬서 외국회사와 경쟁하게 만들었거든.
국내전화는 이미 장악을 했기 때문에 외국회사가 들어와도 경쟁이 안되는 거구.

가끔은 핸드폰 기능이나 ARS회사의 기능을 이용해서 단축 다이얼 형식으로 카드번호를 미리 입력 해 놓기도 하지.
그러면 뭐해? 걸리는 시간은 똑 같을 것이며 카드가 바뀔때마다 새로 작업을 다시 해야 되는데.
국제 회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대기시간이 길고 통화량이 회선에 비해 많을 경우는 품질이 안 좋고 자주 끊기기도 하지.

내 말이 안 믿어지면 아래의 9시 뉴스 동영상을 봐!. 거 있잖아? 인터넷어서 '핸드폰 꽁짜!' 해 가지고 광고 뜨는거 말이야. 대부분 선불 카드야 조심하라구.

▦ 핵심 요약 정리 ▦
1. 선불카드의 목적은 국제전화용, 외국인용 등이 있으며 고객의 대상은 일반인들이 아니며 특수 계층이다.
2. KTF선불요금제는 일반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선불카드와느 근본적으로 다르며 조금도 불편함이나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다.
3. 수 많은 네트웍 회사들이 적은 자본으로 쉽게 차릴 수 있는 선불카드를 가지고 영업을 하고 있으며 많은 피해자를 양산시키고 있다.

이 말은 물류를 주 아이템으로 하는 네트웍회사와 통신을 주 아이템으로 하는 NRC와의 사업성이 얼마 만큼 차이가 나느냐에 대한 이야기야.
네트웍을 조금이라도 접해 본 사람이라면 재구매율이란 말을 들어 보았을 거야.

어떻게 보면 네트웍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이기도 해.
네트웍에서 사업자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일시적인 고수입이 아니거든? 평생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입 창출을 가장 원하는 거야. 그걸 완성하므로써 경제적인 자유와 시간적인 자유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지.

보통 물건을 주력상품으로 취급하는 A사, H사, D사 같은 경우 재구매율이 많아 봤자 10%~15% 사이라고 그래.
다른 말로 이야기 하자면 회원은 많아도 사업자의 비율이 10%정도 밖에 안 된다는 거지.
이 비율은 어떤 네트웍 회사를 가도 비슷할꺼야.

그러니까 회원이 1,000명이라고 해도 실제로 일하는 사람은 100명 안밖이라는 거야.
나머지 900명은 처음에 한번 사줬다가 사업을 지속적으로 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물건을 구입하지 않게 되지.

또한 살데가 워낙 많자너? 슈퍼, 마트, 인터넷 등. 네트웍에 있는 물건은 대부분 일반 시장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단 말이거든.

하지만 이동통신의 경우는 좀 달라.
일단 개통하게 되면 사업자가 됬든 소비자가 됬든 대부분 독점성을 유지해 버리게 되지.
10만원을 넣었으니 떨어질 때까지 써야 되지 않겠어? 몇 개월 쓰고 나서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계속적으로 사용을 한다는 거야.

그래서 사업을 하지 않는 나머지 90%도 매출을 꾸준히 올려주게 되는 거지.
어때? 이런 상품이라면 돈이 되지 않겠어? 처음에 말한 일반 후불대리점의 수입구조 그대로야!

알다시피 이동통신사업을 성공하면 엄청난 매출과 순수익을 보장하지.
SK 같은 경우 재계 30위 권이었다가 SK텔레콤 하나 때문에 재계 3위로 껑충 뛰어 올랐고,

LG텔레콤 같은 경우도 지금 순위권 5위인데 가입자가 겨우 500만 수준이라구, 그것도 이통3사 중에는 꼴찌인데도 말이야.
우리나라 재계5위 순위를 불러볼까?
삼성, KT, SK, KTF, LGT 모두 통신과 관련있는 회사 들이라구.

그리고 또, 물류네트웍보다 통신네트웍이 사업하기 용이 한 점이 몇가지가 더 있어.

편리성 - 무형의 상품이므로 창고가 필요치 않아. 집에다가 쇼룸을 구축해서 진열할 필요도 없고. 특별히 차가 없어도 사업이 가능하고 가방도 그렇게 무겁게 들고 다닐 필요도 없지.

시장성 - 물류에서 취급하는 상품은 어느 정도 대상이 정해지지. 세제나 화장품이면 주부가 유리하고 건강보조식품이면 나이드신 분들이나 몸이 약한 사람들이 유리하지. 그러나 통신은 20대 초반도, 중년 아저씨도 할아버지도 누구나 할 수 있다구. 그래서 특이하게도 NRC는 타 네트웍과 달리 여자들 보다 남자들이 많은 거야.

독점성 - 이건 아까 이야기 했지? 한번 개통하면 대부분 개통한 회사에 지속적으로 매출을 올린다는 거야.

소비성 - 내가 네트웍을 구축했다면 소비는 월단위로 이루어 지는게 가장 좋아. 그래야 월급 개념으로 수당이 들어올것 아니야? 샴푸, 비누, 건강식품 한달마다 떨어지니? 그럼 핸드폰 요금은 매달 내?

투명성 - 이건 좀 어려운 말인데 말이야... 독과점이란 말 들어봤니? 대부분의 물류 상품은 독과점 상품이야. 재질은 떤거와 비슷한거 같은데 포장을 달리하니까 원가를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거지. 그래서 조금 비싸도 좋아서 비싸려니 하고 구입하게 되는거지.
하지만 KTF선불요금제는 후불에도 똑같은 품질로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가가 투명하다고 할 수 있지. 10초에 13.3원, 13.9원.

시대성 - 통신은 말야 벨이 최초로 전화기를 발명한 이래 과거 120년 역사속에 한번도 성장을 멈춰본 적이 없어. 통신비도 계속적으로 올라왔고 앞으로 더 오를거야. 향후 100년 동안 통신이 퇴보할거라는 말에 동의 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을껄?.

▦ 핵심 요약 정리 ▦
1. 네트웍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따져 봐야 할 부분은 재구매율이다.
2. 물류는 구속력이 약하기 때문에 재구매가 5~10%정도 밖에 일어나지 않는다.
3. KTF선불요금제는 가격이 저렴하고 요금충전이 편리하므로 재구매율이 98%를 보장한다.


음... 이쯤 되면 '후불로는 네트웍하는 데 없어?' 하고 궁금증이 들기도 하겠지?
당근 있어. 꽤 많을 껄!

후불도 2종류가 있는데 본사에서 하는데가 있고 영업본부에서 하는데가 있어.
영업본부는 또 뭐냐구? 거 있자너. 수수료 4~5년 주는데 말이야. 일단 영업본부에서 하는 데는 왜 안되는지 말 안해도 알겠지?
You가 평생 돈의 게임을 끝 낼려고 열심히 사업을 했는데 4년 되서 수수료 본사로 넘어간다면 할 맘 나겠어?

그럼 본사에서 하는, 수수료 평생 주는 후불을 가지고 NRC와 비교해 보자구.
그러기에 앞서 문제 하나 낼께.
A사, H사, D사 같은 200개가 넘는 수 많은 물류네트웍 회사가 선불일까요? 후불일까 ~ 요?
그러니까 풀어서 말하면, 소비자가 돈을 내고 물건을 구매하냐구? 아니면 물건 먼저 쓰고 나서 돈을 나중에 내냐? 이 말이야.

당근 결제를 미리하고 물건을 쓰지. 선불이란 말이야.
네트웍의 기본은 말이야, 구매와 동시에 매출 확인이 가능해야 하고 수당을 점 칠수 있어야 되는거 아니겠어?

직장인들이나 영업하는 사람들이 자기가 받아야 할 월급이 계산도 안 된다고 생각해봐?
후불 네트웍은 서비스 개시일로 부터 수당지급일의 소요 기간이 3개월 정도 걸린다고 해.

그러데 후불네트웍은 그런 경우야. 수당을 받아야 되는데...
제품은 판매(통화량)가 되고 있는데 돈이 얼마가 들어 올지 모른다는 거야. 보통 연체 비율이 25%에서 많게는 40%까지 되지.

또한 후불의 문제점은 재원이 투명하지가 않다는 거지.
우리나라 직접판매 법에 의하면 최고 35%까지 수당으로 풀어주게 되어 있어.
아직은 우리나라가 네트웍의 초기라 대부분 사업자 위주이기 때문에 수당을 35%까지 모두 풀어주려고 하지.

근데 위에서 뉴스자료 봤듯이 연체료 때문에 통화요금도 못 내리고 회사의 기반도 흔들리는게 통신업계의 현실인데 35%를 어디서 풀어주지?

지금은 가입자가 적다고 하지만 후불로 네트웍인프라가 늘어나면 그 연체비율은 또 어떻게 감당할거냐구?
일반 대리점이야 5%~7%, 5년 주면 되지만 네트웍회사는 7% 가지고 수당 풀어준다는 건 어림도 없는 소리구 말이야. 더구나 IMT2000이 활성화 되면 사용요금과 함께 연체료도 천문학적인 수치로 올라갈텐데 말이야.

아래의 '네트웍메거진' 기사를 보라구.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통신 네트웍은 선불제가 적합하다고 나왔 있어.

또 있어. IMT2000이 되면 전세계가 통화권이 되는데 어떻게 후불로 세계로 진출하겠어? 유럽이 왜 선불이 많은지 생각해 보라구.
그리고 맥도날드 같은 외국회사가 우리나라로 들어 올때 왜 선불로 판매할까?

그래서 후불로 네트웍을 하는 몇몇 회사들은 초기 수당을 풀어주기 위해서 화장품 등 원가가 분명하지 않는 상품을 가입과 동시에 구매토록 하지.
그러나 KTF선불요금제는 한 사람당 가입과 동시에 수당계산이 가능하고 리필하는 매출액과 거의 100%에 가깝게 재구매의 수당 계산도 가능하지.

왜냐하면 NRC 반품률이 0.01% 도 안되기 때문이야.
나도 잘 몰랐는데 금융결제원이란 데를 가면 회사의 반품률도 알수 있데.

▦ 핵심 요약 정리 ▦
1. 후불로 네트웍을 진행 할 경우 소비자가 상품을 사용한 후 사업자에게 수당으로 들어오는 사이클이 약 3개월 정도 소요된다.
2. 후불네트웍은 대부분 본부 자체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수수료 받는 기간도 4년 정도이며 금액도 미미하다.
3. 기업 입장에서 후불네트웍은 연체에 따른 부담감을 그대로 안고 가기 때문에 재원이 투명하지 않고 수당이 작을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