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인장/헬스

다이어트 할 때 밥 대신 빵을 먹는건 어떨까요

출처 : http://healthtalk.co.kr/blog/view/blogNo/1/logNo/97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운동하시는 분들이시라면 당연히 적절한 운동과 영양을 먼저 생각하시게 되는데요. 우리가 늘 먹게되는 밥 대신 빵을 섭취하는게 다이어트에 더 도움이 될까요? 

결론적으로는 밥이 낫다 입니다. 물론 빵에도 밥과 다르지 않게 우리 몸에 필요한 3대 영양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빵보다는 밥이 다이어트에 더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 빵이 밥보다 글리세믹 지수 (G.I. Index)가 높습니다.
글리세믹 지수란 빈속에 음식을 먹은다음 30분 후의 혈당치 상승률과 식품 100g 가운데 당질 함유량을 산출한 수치입니다. 즉 같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더라도 빨리 섭취되는게 있고 천천히 섭취되는게 있는데 이것을 수치화 한 것입니다. 글리세믹 지수가 다이어트와 관련이 있는 이유는 인슐린의 분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가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우선 입속에서 잘게 쪼개진 다음 장에서 흡수가 되고 이는 혈액으로 다시 흡수되어 최종적으로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의 형태로 저장되게 되는데 이 흡수되는 과정에서 인슐린이 작동하게 됩니다.
 

인슐린이란 것은 높아진 혈당을 떨어뜨려 균형을 잡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탄수화물을 섭취하게되여 혈당지수가 높아지게 되면 인슐린은 이를 빠르게 간과 근육으로 다시 저장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여기서 글리세믹 지수가 높은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인슐린은 아글리코겐으로 저장하고 남은 에너지가 많구나 라고 판단을 하여 남는 에너지는 지방으로 저장시킬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가 더욱 어려워 집니다.  

Ps. 인슐린은 지방분해(Lipolysis)를 억제하는 작용도 하게 됩니다. 

  


 

둘째, 빵은 부가적인 것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흔히 빵은 주 원료가 밀가루인데 밀가루 외에도 버터나, 계란, 치즈 등과 같이 다른 원료를 함께 사용합니다. 따라서 원치않는 지방과 단백질 등 다른 에너지원도 함께 섭취하게 되는 것이지요. 아울러 빵을 먹을때에도 보통 빵만 드시는 것이 아니라 우유와 같이 드신다던지 또는 버터를 발라 먹기도 하는데 이때 엄청난 지방이 함께 섭취 됩니다.  

  

위의 두가지 이유에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빵보다는 밥이 낫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끔 한번씩 빵을 섭취하시는 것이라면 그리 문제되지 않지만 주식으로서 빵을 드신다면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